스마트폰 중독 성향이 청소년의 학업 참여도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성향과 학업 참여도, 자기조절학습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스마트폰 중독 성향이 학업 참여도와 자기조절학습에 유의미한 영향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성향과 학업 참여도, 자기조절학습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스마트폰 중독 성향이 학업 참여도와 자기조절학습에 유의미한 영향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 스마트폰 중독 하위 요인인 일상생활장애, 가상세계경험지향성, 금단, 내성 중 청소년의 학업 참여도와 자기조절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 성향이 청소년의 학업 참여도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본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스마트폰 중독 성향이 청소년의 학업참여도와 자기조절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스마트폰 중독 하위요인이 청소년의 학업 참여도와 자기조절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충청북도 천안시에 있는 1개 중학교 1,2,3학년 학생 3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스마트폰 중독 설문지, 학업 참여도 설문지, 자기조절학습 설문지로 구성하였고 총 345부 중 불성실 응답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총 340부로 연구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은 SPSS 21.0을 사용하였고 기술통계,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중독 성향은 청소년의 학업 참여도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중독 성향은 청소년들의 자기조절학습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마트폰 중독 4가지 하위요인 일상생활장애, 가상세계경험지향성, 내성, 금단 중 어떠한 요인이 청소년의 학업 참여도와 자기조절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유일하게 가상세계경험지향성이 청소년의 학업 참여도와 자기조절학습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스마트폰 중독 성향이 청소년의 학업 참여도와 자기조절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에 맞는 프로그램이 더 많이 개발 되어야 할 것이며 학교나 집에서 스마트폰을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는 규칙이나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개발이 필요하며, 학업에 동기와 목적을 가질 수 있도록 청소년 진로 프로그램 및 진로 검사 체험해 볼 필요가 있다.

韩语毕业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