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식생활 소비자유형에 따른 소비 트렌드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식품구매 경험이 있는 20대부터 50대 이상 수도권에 거...
본 연구는 식생활 소비자유형에 따른 소비 트렌드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식품구매 경험이 있는 20대부터 50대 이상 수도권에 거주하는 남녀를 대상으로 총 294부의 유효 설문지를 회수 받아 분석에 이용하였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해 소비자 유형을 주체적, 창조적, 능동적 3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신뢰도를 검정하였고, 소비 트렌드 유형을 이성적, 감성적 2가지 요인으로 구분하고 신뢰도를 검정한 후에 소비자유형의 3가지 요인에 따른 소비 트렌드 유형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알아보았다.
창조적 소비자는 감성적 소비 트렌드에 영향을 미치고 주체적 소비자와 능동적 소비자는 이성적 소비 트렌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감성적 소비 트렌드와 이성적 소비 트렌드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소비자 요인에서는 능동적 소비자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 구매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에 대하여 프리드만 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건강추구, 가치추구, 편의추구 순으로 분석되었다. 각 항목별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편의 추구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시간 절약, 저렴한가격, 노동력활용 순으로 나타났고 건강 추구에 대한 차이의 분석결과 건강식품 구매, 식품 첨가물 섭취 감소, 식단구성 순으로 ㄹ나타났으며 편의추구에 대한 차이 분석 결과는 자기만족, 스트레스 감소, 타인과의 공감대형성, 독특함 추구 순으로 나타났다.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