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유의어 교육 연구 - 고유어와 한자어의 사용 원리를 중심으로 -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외국어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문법이나 발음에 대한 학습뿐만 아니라 어 휘에 대한 학습이 중요하다. 어휘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별 어휘의 학습도 중요 하지만 반의어나 유의어, ...

외국어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문법이나 발음에 대한 학습뿐만 아니라 어 휘에 대한 학습이 중요하다. 어휘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별 어휘의 학습도 중요 하지만 반의어나 유의어, 상·하위어 등 어휘들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유의어를 이해하는 것은 외국인 학습자가 알기 어려운 미묘한 의미 차이를 알게 해 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유의어를 상황 맥락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유의어 교육의 필요성을 피력하고, 한국어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유의어 교육의 내용과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한국어 어휘 체계에서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중 한자어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 문에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배울 때에 한자어의 긍정적인 전이를 활용할 필요 가 있지만, 그에 따르는 부정적인 전이 문제도 경시할 수 없다. 특히 한국어 유의 어 중에는 고유어와 한자어 간의 유의어가 많으며 이를 구별하지 못할 경우에는 원만한 의사소통을 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중국인 학습자들은 한자어와 고유어 간의 유의어가 있을 경우 의미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자기에게 익숙한 한자어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자어와 고유어의 의미 차이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긍정적인 전이보다 부정적인 전이가 많아지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고유어와 한자어 간의 유의어로 한정하 여 효과적인 유의어 교육 내용과 방안을 구안하였다.
II장에서는 선행 연구를 토대로 어휘 능력과 유의어의 개념 및 분류 기준, 그리 고 고유어와 한자어의 사용 원리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의어에 대한 전반적인 교 육 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한국과 중국의 주요 대학교에서 사용 교재를 분석하였 다. 또한 중국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유의어 학 습 실태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교재와 유의어 사전 및 어휘 자료를 바탕으 로 한국어 교육용 유의어 목록을 선정하고, 이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III장에서는 설문 조사와 인터뷰를 통하여 한국인 모어 화자와 중국인 학습자의 유의어 사용 양상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II장에서 논의한 이론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만들어 학습자의 유의어 사용 양상을 살펴본 후, 오류의 원인을 구 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사후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 처리를 한 후,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인 모어 화자 간 의 사용 양상의 차이점을 밝혔다. 한국인 모어 화자와 중국인 학습자 간의 유의어 사용 양상의 차이점을 밝히고, 그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를 오류 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IV장에서는 III장에서 살펴본 결과를 반영하여 유의어 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제 시하고 효과적인 유의어 교수·학습 내용을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이 오 류를 범한 원인에 근거하여 문맥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 어휘장을 활용하는 방법, 연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유의어 교육을 ‘관찰·가설·실험·연습’의 네 단계로 설정한 후 수업 모형과 교실 활 동을 마련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의 유의어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는 점과 한국어 유의 어의 고유어와 한자어의 사용 원리를 밝히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 울러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유의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사용하게 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육용 유의어 목록을 선정하였고,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유의어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