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한자어 수학용어의 정의방식에 따른 지도방안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용어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그 정의 유형을 분석하고 정의 유형별 특징을 바탕으로 한자어로 표기된 수학 용어의 정...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용어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그 정의 유형을 분석하고 정의 유형별 특징을 바탕으로 한자어로 표기된 수학 용어의 정의 지도 방안을 도출하여 초등학교 수학 용어 정의 분야에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용어의 정의 방법에 따른 유형은 어떠한가?

2.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용어 중 한자어로 표기된 수학 용어의 비율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으로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먼저 수학 용어를 정의하는 유형과 어휘의 형태가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분석 기준을 정하여 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초등학교 수학 5학년 1학기 교과서를 대상으로 교과서에 제시된 정의 방법의 유형과 어휘의 형태를 실제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용어의 정의 방법에 따른 유형을 분석한 결과, 내포적 방법(65%)과 외연적 방법(22.5%)의 비율이 87.5%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동의적 방법이 12.5%의 빈도를 보였다. 내용 영역별로 정의 방법의 빈도를 살펴보면 ‘수와 연산’ 영역에서 내포적 방법이 33.3%, 외연적 방법이 66.7%였다. 외연적 방법이 높은 비율을 보이긴 했으나 ‘수와 연산’ 단원의 특성에 따라 1단원은 모두 외연적 방법이 사용되었고 2단원은 모두 내포적 방법이 사용되었다. ‘도형’ 영역에서는 내포적 방법이 95.7%, 외연적 방법이 4.3%였으며, ‘측정’ 영역에서는 모두 동의적 방법으로 정의되고 있다. 위의 결과로 볼 때,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대부분의 수학 용어들이 내포적 방법과 외연적 방법으로 정의됨을 알 수 있다. 이는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영역별로 비슷한 유형의 정의 방식이 사용되었다. 이는 영역별로 수학용어를 지도하는 방법을 달리 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용어 중 한자어로 포기된 수학 용어의 비율을 살펴보면, 한자가 포함된 혼종어를 포함하여 전체 용어의 77.5%를 차지하였다. 이는 12.5%를 차지하는 ‘측정’ 영역의 수학 용어가 모두 단위를 나타내는 외래어임을 감안하면 실로 매우 높은 비율이라고 할 수 있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수와 연산’ 영역에서는 모든 수학 용어가 한자어(83.3%)와 한자가 포함된 혼종어(16.7%)로 이루어져 있다. ‘도형’ 영역에서는 한자어(43.5%)와 혼종어(39.1%)가 82.6%를 차지하고 있다. ‘측정’ 영역은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단위의 경우 국제 표준 규격을 사용하므로 모두 외래어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제시된 수학 용어 대부분이 한자어로 되어 있거나 한자어가 포함된 혼종어로 되어 있다. 따라서 수학용어의 정의내용과 한자어 사이의 연결고리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 한자로 표현된 수학용어로부터 정의를 유추하기 어렵기 때문에 한자 표현과 그러한 용어를 만든 인간의 사고를 가르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자의 이해를 무엇보다도 우선시하려는 교수학적 의도에 따라 학문으로서의 수학적 정의에서 변형된 정의방법인 내포적, 외연적 정의방법에 의해 학교수학에서 수학용어를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내포적 정의 방법의 경우, 비교적 엄밀하긴 하지만 학문으로서의 수학에 가깝기 때문에 학습자의 완전한 이해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위해 수학용어에 쓰인 한자들을 분석하여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게 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예를 설명하며 학습자들이 완전한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넷째, 외연적 정의 방법의 경우도 예를 사용하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있어서 심리적 적합성을 주긴 하지만 논리적으로 불완전하여 수학용어의 완전한 이해가 어려울 있다. 따라서 개념의 정의에 기초하여 사고하도록 가르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한 방법으로 한자어 뜻풀이를 통한 정의 지도 방법이 한 가지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