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공학계열 외래어 선정 및 지도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공학계열 외래어는 공학계열 어휘의 한 부분이다. 공학계열 외래어는 그 자체가 전문어의 성격을 지니므로 그 의미가 지극히 제한적이다. 또한, 한국어와 중국어 외래어의 차용 방식에 차이...

공학계열 외래어는 공학계열 어휘의 한 부분이다. 공학계열 외래어는 그 자체가 전문어의 성격을 지니므로 그 의미가 지극히 제한적이다. 또한, 한국어와 중국어 외래어의 차용 방식에 차이가 있으므로 중국인 학습자들은 공학계열 외래어를 학습할 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학계열 외래어 때문에 전공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중국인 학습자들에게 전공 수업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대학 예비 과정으로 공학계열 외래어의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공학계열 외래어의 지도 방안을 찾으려면 우선 공학계열 외래어 목록의 범위를 정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수도권 다섯 개 대학에서 공통된 공학계열 전공 기초 필수 과목 교재의 색인 부분에 나오는 외래어를 중심으로 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공학계열 외래어의 특징에 따라 '정의를 활용하기', '사용 맥락을 활용하기', 어휘 확장을 활용하기', '음성의 유사성을 활용하기', '그림을 활용하기'의 다섯 가지의 어휘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외래어 지도 방안에 따라 공학계열에 진학하고자 하는 중국인 학습자에게 대학 예비 과정에서 적절한 어휘 학습이 될 수 있길 바란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