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표준발음 지도 방안 연구 : 받침 발음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그 동안에 초등학생들의 국어 발음 교육은 그 중요성에 비해 매우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발음 교육의 대상이 표준발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초등학생지도는 우리말에 대한 관심과 국어...

그 동안에 초등학생들의 국어 발음 교육은 그 중요성에 비해 매우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발음 교육의 대상이 표준발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초등학생의 지도는 우리말에 대한 관심과 국어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발음 교육은 음성 학습 능력이 왕성한 초등학생 시기에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국어 받침 발음 실태를 분석하고, 저학년 아동의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받침 발음 오류 실태를 분석하고, 저학년 아동의 특성에 맞게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받침 발음에 한정하여 제시하긴 하였지만, 초등학생 표준발음의 올바른 지도를 위한 기초적인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제2장에서는 초등학생의 국어 발음 실태를 받침 발음에 한정하여 살펴보고,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음법칙에 어긋난 발음은 홑받침의 경우, 모음으로 시작되는 형식형태소가 이어졌는데도 제 음가대로 연이어 발음하지 않는 경우와 마찰음화 현상으로 인한 오류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겹받침의 경우는 "모음으로 시작된 조사나 어미, 접미사와 결합될 경우에는 뒷엣것만을 뒤 음절 첫소리로 옮겨 발음하고 'ㅅ'을 된소리로 발음한다."는 규정을 잘못 적용시킨 경우가 많았다. 잘못된 자음군 단순화 현상은 표준발음법과 관련하여 규정과 예외규정에 관한 것을 잘못 발음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지도 방안으로 수업시간에 지도할 수 있는 발음 지도법으로 언어지식을 활용한 발음 지도 방법과 훈련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는 받침 발음의 오류 양상을 기초로 하여, 초등학교 2학년 아동들의 수준에 맞는 발음 지도 내용으로 분류하여 지도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받침 발음의 내용이 음운 변동 규칙이나 문법 지식으로 설명하여 원리를 이해시키는 것보다는 각 사례별로 가르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탐구학습이나 문제 해결 학습보다는 언어지식을 활용한 발음 지도 방법과 훈련모형처럼 눈·귀·입으로 교사의 시범과 멀티미디어 자료를 접한 후에 반복 연습하는 것으로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7차시의 받침 발음 지도 프로그램은 홑받침과 겹받침 내용을 학습하도록 구안하였다.
또한, 교실 수업을 통해서 익힌 발음을 평소에도 자연스럽게 발음 지도하여 습관화 시키는 활동을 표준발음 기능의 정착 방안에서 제시하였다. 말놀이를 통한 발음 지도, 동시 암송을 통한 발음 지도, 속담 활용을 통한 발음 지도, 일기 쓰기를 통한 발음 지도, 모둠활동을 통한 발음 지도이다. 이러한 활동을 되풀이 하는 것은, 표준발음의 습관화를 위해 활동을 통한 지속적인 반복 연습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서 나누어서 다루어지고 있는 받침 발음을 교육할 수 있는 7차시의 프로그램과 발음 기능 정착을 위한 활동을 구안하였다. 초등학생에게 효과적으로 표준발음 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발음의 원리를 이해시키고, 발음의 기초가 되는 청각 인상을 익힌 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연습하여 아동들에게 정착되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문법지식이 전무한 초등학생들에게 발음의 원리를 학습시키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표준발음 지도를 위해서는 강한 청각 영상을 심어 줄 수 있는 멀티미디어 교재의 개발이 시급하다. 초등 영어 교육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사용 및 학생용 CD-ROM자료나 웹 상에서의 다양한 교재처럼 국어 발음 교육을 위해서도 이러한 교재의 개발이 절실하다. 따라서 이러한 교재의 개발과 더불어 초등교사와 학생 모두 국어 표준발음을 익히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들이 외래어의 범람과 통신언어로 오염되고 있는 우리의 국어 생활에서 소중한 우리말을 아끼고 바르게 사용하는 풍토로 이어지리라 믿는다.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pronunci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s been neglected in spite of its importance. Pronunciation education teaches standard Korean pronunciation, therefore, this education encourages students to concern about Korea...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