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 훈련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단모음 지각과 산출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중국한국학습자를 대상으로 중국학습자가 어려워하는 한국어 단모음 /ㅗ,ㅜ,ㅓ/에 대한 지각 훈련을 실시하여 지각 훈련이 한국어 단모음 지각과 산출에 미치영향을 ...

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중국인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한국어 단모음 /ㅗ,ㅜ,ㅓ/에 대한 지각 훈련을 실시하여 지각 훈련이 한국어 단모음 지각과 산출에 미치영향을 연구하였다. 또한 이 효과가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을 학습자의 숙달도에 따라 분석하였다. 지각 훈련의 효과가 숙달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서로 차이가 있게 나타난다면 어떻게 다른지 살펴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지각 훈련의 시행 단계에 대해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지각 훈련 전후에 측정한 지각과 산출 검사의 결과에 대하여, 오답의 횟수와 포먼트를 기준으로 변화가 있음을 설명하였다. 오류 유형에 따라서 오답률 감소에 차이가 있는지 등을 고찰하였으며 위의 오류 유형에 따른 지각과 산출의 오답률 감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확인하여 실험의 효과를 증명하였다.
지각 훈련을 통하여 동일한 학습자의 지각 양상의 변화를 살펴 본 결과 초급 학습자는 오답률이 11.3%, 고급 학습자는 7.7% 감소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오답률의 감소를 보였다. 지각 훈련을 통하여 동일한 학습자의 산출 양상의 변화를 살펴 본 결과 초급 학습자는 오답률이 12.5%, 고급 학습자는 8.3% 감소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오답률의 감소를 보였다. 목표 음소내에서는 초급학습자와 고급학습자 모두에게서 /ㅜ, ㅓ, ㅗ/ 순으로 향상률이 높게 나타났다.
지각 훈련이 중국인 초급 고급 학습자들 모두에게 학습자의 단모음 지각과 산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통해 지각 훈련을 통한 발음 교육이 초급 학습자에게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고급 학습자에게도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