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결혼이민자의 부부 갈등 해소를 위한 의사소통 교육 방안 연구 : TV 드라마를 활용하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여성결혼이민자의 부부 갈등 해소를 위한 의사소통 교육 방안 연구 : TV 드라마를 활용하여 본 논문은 여성결혼이민자의 부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의사소통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여성결혼이민자의 부부 갈등 해소를 위한 의사소통 교육 방안 연구 : TV 드라마를 활용하여

본 논문은 여성결혼이민자의 부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의사소통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여성결혼이민자는 결혼과 함께 한국에 정착하여 살아가면서 한국생활과 결혼생활을 동시에 하는 과정에서 부부 갈등을 겪게 되며 이런 갈등을 올바르게 해결하지 못하면 별거나 이혼이라는 결과를 맞게 된다. 부부 갈등을 예방하고 부부 관계를 개선하며 갈등 상황 시 올바르게 갈등을 해결해 갈 수 있는 방법은 부부의 친밀하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에 달려있다. 그동안 한국어 교육에서 여성결혼이민자의 부부 대화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제 한국어의 유창성과 문화교육에 집중된 연구들에서 시야를 돌려 부부 사이에 올바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TV드라마를 활용하여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부부 사이의 의사소통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TV 드라마는 여성결혼이민자가 쉽게 접할 수 있는 학습 매체가 되며 흥미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부부 사이의 의사소통에서는 언어적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형태의 의사소통도 중요하기 때문에 드라마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함께 교육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자료가 된다.
여성결혼이민자의 부부 의사소통 교육을 위해 KBS 2 TV에서 방영된 두 편의 드라마 <왕가네 식구들>과 <넝쿨째 굴러온 당신>을 선정하였고 드라마에 등장하는 네 부부의 다양한 갈등 상황을 분석하였다. 먼저 부부의 갈등 영역과 갈등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고 그 후에 의사소통의 유형을 알아보았다. 부부 갈등 영역은 크게 네 가지 영역인 개인 영역, 부부 관계 영역, 공동생활 영역, 제 삼자 영역으로 나누었고, 의사소통의 유형은 회유형, 비난형, 평가형, 산만형, 일치형의 5개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왕가네 식구들>에서 등장한 주인공 부부는 공동생활 영역에서 갈등이 많이 나타났고 서로 비난과 자기방어의 의사소통을 일관하며 결국 이혼에 이르게 되었다. <넝쿨째 굴러온 당신>의 주인공 부부는 사랑과 배려를 가진 일치형 의사소통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갈등 발생시 ‘나 전달법’, ‘감정표현하기’, ‘사과하기’ 등을 통해 타협점을 찾고 갈등을 해결해 나감으로 더욱 친밀하고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음을 보았다.
의사소통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주로 <넝쿨째 굴러온 당신>의 드라마에 나타난 일치형 의사소통의 대화 장면을 활용하였다. 의사소통을 위한 수업 모형으로는 크게 ‘시청 전 단계-시청 단계-시청 후 단계’의 구성을 따라 이루어졌으며 초급, 중급, 고급 단계로 나누어 수업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수업 과정안을 실제 수업을 통하여 검증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지만 한국어교육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은 여성결혼이민자 부부의 의사소통 교육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졌다는 것에 의의를 갖는다. 앞으로 부부 의사소통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