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의 발표 교육 방안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현재 한국에서 학문을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외국인 유학생이 증가하면서 학문목적 학습자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방법에 대해 개선의 목...

현재 한국에서 학문을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외국인 유학생이 증가하면서 학문목적 학습자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방법에 대해 개선의 목소리가 들리고 있다. 수준 높은 한국어 실력이 요구 되는 대학에 Topik(한국어능력시험) 3급 이상의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게 되면서 대학수업을 이해하지 못하고 한국어로 대학수업을 받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도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이런 학문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육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이 모두 필요한 말하기 발표 교육에 대해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발표를 하기 위해서는 자료를 이해할 수 있는 이해 능력과 이해한 것을 표현할 수 있는 표현 능력 모두를 필요로 한다. 이에 본고는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이 모두 요구되는 말하기 발표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1장에서는 그동안 말하기 발표 교육에 대한 연구사를 살펴보고 인문학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능별 교재 중에서 말하기 교재를 분석을 하고 발표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학문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발표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말하기 발표 교육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한 후 이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자와 학습자의 말하기 교육에 대한 인식과 현재 교육 방향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말하기 발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발표 교육에 대한 교육 방안을 토대로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서 학문목적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발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4장의 교육 방안을 토대로 지도안을 설계하여 수업에서 교수자가 유의해야할 점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의의는 첫째. 현재 많이 논의 도지 않았던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의 발표 과제에 대해 새롭게 제안했다는 점이 있다. 둘째, 말하기 발표 교육 방안으로 팀을 선정하고 팀원의 역할을 나누어 발표 교육을 진행했다는 점에 있다. 셋째, 본고사 제시한 교육 방안은 말하기 수업뿐만 아니라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과정을 모두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본 논문은 교사의 수업준비가 많고 실제로 현장에서 교육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이를 근거로 교수자가 수업 준비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부탁을 제안으로 마무리하였다.
본 연구는 학문목적 학습자에게 실질적으로 대학에서 요구되는 교육을 반영한 것에 의미가 있는 작업이 될 것이고 학문목적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교재에 도움이 되는 연구가 될 것이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