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을 적용한 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한국어 수업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중도입국 청소대상 한국수업에 협동학습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정서적으로 예민한 청소년기에 한국어에 대한 사전 학습이 거의 없이 한국으로 입국...

연구의 목적은 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한국어 수업에 협동학습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정서적으로 예민한 청소년기에 한국어에 대한 사전 학습이 거의 없이 한국으로 입국한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미숙한 한국어 능력으로 인해 입국 초기 적응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언어 문제로 인해 상당수가 정규학교에 다니고 있지 않거나 부적응으로 중도탈락하고 있다고 보고된다. 뿐만 아니라 낮은 한국어 능력 수준으로 인한 학업 능력 저하는 사회 정서적 불안감과 소외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언어 문제는 입국 초기 적응 단계에서부터 정규 학교에서 학업 수행이 가능할 정도의 지적 능력 향상에 관심을 두고 인지‧정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수-학습 활동에 의해 체계적으로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초기 단계의 성공적인 적응은 곧 학업 능력 신장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협동학습은 교사로부터 부여된 과제나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소집단을 이룬 동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학습하는 구조화된 교수-학습 방법을 가리킨다. 즉 학습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소집단을 활용하는 구조화된 수업 형태로, 학습자에게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하고 나아가 미래 학습의 잠재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교사에게는 수업을 다양하고 융통성 있게 진행할 수 있는 교수 방법과 교수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목적의 효과가 입증된 협동학습을 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한국어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서로를 인정하고 배려하는 협동적인 환경과 상호의존적인 구조에서 학습 과업에 대한 주의 집중을 이끌어내고, 학습을 저해하는 심리적인 불안감은 감소시키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지게 하여 자아정체성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Ⅱ장에서는 협동학습 이론의 기반이 되는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협동학습의 개념과 유형, 그리고 구조 중심 협동학습의 개념과 기본 개념 등을 알
아보고 협동학습이 한국어 교육과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제시하며 본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였다.
Ⅲ장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과 그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국제재혼가정 자녀 2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중도입국 청소년의 한국어 습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학습자들의 인지적‧정의적 측면과 교사 측면에서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한국어 수업에 협동학습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협동학습 구조를 교수-학습 활동에서 활용하는 방법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해 개발된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1’에서 학습 내용을 추출하고, Kagan이 개발한 협동학습 구조 중에서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가 살아 있고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실에서도 적용 가능한 협동학습 구조를 선정하여 수업 모형의 활용(Product)단계에서 적용한다는 전제를 두고 각각의 구조에 대한 활동 절차를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의 논의를 요약하고 몇 가지 제언을 한 후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을 정리하였다.

韩语论文范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