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대안학교 청소년의 진로선택과정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다문대안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학교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탐색함에 그 목적이 있으며, 주요 연구문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

본 연구는 다문화 대안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을 학교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탐색함에 그 목적이 있으며, 주요 연구문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 배경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대안학교에 대한 기대,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경험 및 진로선택과정에 관해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다문화 대안학교의 3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로 구성하였고, 출신 국가는 한국 1명(국제결혼가정), 몽골 1명(외국인노동자 가정), 중국 1명(국제결혼가정), 베트남 1명(국제결혼가정)이고, 여학생이 3명, 남학생이 1명이었다. 자료 분석은 Yin(2014)이 제시한 5단계 연구과정을 토대로 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부모님과 같이 살고자 한국에 입국하였으며, 가정에서의 결핍, 사회에서의 부적응으로 자존감이 낮고, 한국 사회에서의 주류 집단에 속하고 싶으나 문화의 차이와 언어의 장벽에 부딪쳐 자신감이 저하되어 사회적응에 어려움이 있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이 다문화 대안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일반 학교에서의 학업의 어려움과 교우 관계 형성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경제적인 이유였다. 입학 당시에는 연구 참여자들은 다문화 대안학교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고, 다문화 학생들이 다닐 수 있는 ‘대안학교’라고만 알고 입학했다.
셋째, 다문화 대안학교에서 한국어 교육, 직업교육, 한국 사회 적응력을 기르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그 중 ‘한국어 교육’을 중점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 간의 한국어 능력 수준의 차이로 한국어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높지 않았으나, 학교 안에서의 전반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다. 그러나 분리교육을 함으로서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분리교육과 통합교육의 혼합된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진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정보 획득을 대부분 학교를 통해서 하고 있다. 진로선택과정에 있어서 다문화 대안학교의 학과와 관련 있는 직업군을 선택했고, 다문화 대안학교의 교사는 직업교육과 구직활동의 전반적인 진로선택과정에 관여하고 있으며, 연구 참여자들은 진로결정에 있어서 교사에게 상당부분 의존하고 있었다.
다섯째, 체류 자격에 따라 진로 탐색에 대한 태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체류 자격은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한국에서 진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었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한국에 입국하여 다문화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을 경험하고 자신의 다문화 배경을 이점으로 살려 진로를 변경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진로탐색을 돕기 위하여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통합교육과 분리교육을 혼합하여 운영하는 학교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취업 현장과 연계한 직업 교육을 해야 하고, 다문화 배경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직업 모색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제공에 방법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