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동료 피드백 활용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한국쓰기 교육에서 동료 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 시키고,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료 피드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중급 학습자...

연구는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동료 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 시키고,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료 피드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동료 피드백을 활용한 실험 쓰기 수업을 실시하고, 사전·사후 면담 분석을 하였다.
연구자는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 교사가 쓰기 과제 제시 후,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생산해 낸 결과물로 평가 피드백 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의 쓰기 과정을 통해 교사와 학습자 간, 학습자와 학습자 간에 상호작용을 하면서 쓰기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동료 피드백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가 진행되었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본 연구를 위해 영어교육에서의 동료 피드백 연구 분야와 한국어교육에서의 동료 피드백 연구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문제 제기를 하였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를 논의를 위해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을 비롯하여 피드백 이론에 대하여 정리를 하고, 한국어 과정 중심 쓰기에서의 동료 피드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검토한 이론적 바탕과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사전 면담을 통하여 한국어 쓰기 교육 및 피드백의 현황과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료 피드백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 설계를 하여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수업의 사례와 사후 면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동료 피드백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의 실험 수업 사례와 면담 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동료 피드백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보다 완성도를 높여서 동료 피드백을 활용한 한국어 과정 중심 쓰기 수업 설계를 제시하고, 실제적으로 한국어 쓰기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 지도안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동료 피드백을 활용 시 학습자와 교사가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동료 피드백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다룬 내용을 정리하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밝혀 향후의 연구 방향을 제안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하였다.
본 연구는 동료 피드백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을 실시한 후 도출된 문제점을 보완하여 동료 피드백을 활용한 쓰기 수업 단계와 쓰기 수업 과정을 구성하고, 세부적으로 수업 절차를 마련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한국어 교육 기관 쓰기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안을 제시하고, 학습자와 교사가 동료 피드백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동료 피드백 활용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동료 피드백의 활용 접근성과 실제성을 반영한 의의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韩语论文网站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