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국제결혼이주여성의 초등학교 학부모 경험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국제결혼률이 높은 농촌 지역 초등학교에 자녀를 둔 국제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그들이 학부모로서 경험하는 현상들을 탐색하여 자녀의 교육지원과 관련하여 어떤 어...

연구의 목적은 국제결혼률이 높은 농촌 지역 초등학교에 자녀를 둔 국제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그들이 학부모로서 경험하는 현상들을 탐색하여 자녀의 교육지원과 관련하여 어떤 어려움이 있고, 그 어려움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서 국제결혼이주여성의 교육지원 사업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국제결혼이주여성의 학부모로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둘째, 국제결혼이주 여성은 학부모로서의 어려움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셋째, 국제결혼이주 여성이 요구하는 교육지원은 무엇인가? 이다.
연구방법으로는 경기도 북부에 소재한 K초등학교를 선정한 후, 한국체류기간 10년 이상의 국제결혼이주여성 면담자 4명을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면담대상자별로 2회~3회에 걸쳐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추가적인 질문이 있거나 부족한 경우 유무선 연락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면담을 진행하면서 면담대상자였던 국제결혼이주여성들의 최초 한국 입국 목적이 취업목적인가 국제결혼인가에 따라 한국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이 부정적, 긍정적이었으며, 그들 가정의 가정형태에 따라 자녀의 교육 지원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였는데,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결혼이주여성이 학부모로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한국 원주민의 그것과 다른 측면들이 많았다. 자녀의 건강과 안전을 비롯하여, 학교교육 교육과정의 빠른 진도내용, 잦은 가정통신문과 회신문은 한국어 사용이 서툰 이들에게 상당한 스트레스가 되었다. 또한 체험학습이나 학교폭력, 교사와의 상담, 학부모회, 자녀의 교우관계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이러한 어려움들에 대한 대처하기 위해 국제결혼이주여성들은 없는 살림이었지만 자녀를 위해 과외선생님을 두어 가르치거나 직접 가르치기도 하였고, 첫째 자녀가 둘째 자녀의 훌륭한 한글선생님이 되기도 했다. 알림장이나 통신문 관련 문제의 경우, 문구점 또는 병원 등에 직접 가져가 보여 주어 문제를 해결하기도 했으나 학교폭력 등과 같은 중대한 사안에 대해서는 원만한 해결을 위해 인내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국제결혼이주여성들은 자녀의 교육을 위한 지원으로서 학교에서 방과 후 학습프로그램, 다문화가족 참여프로그램 운영을 요구하였으며, 현장체험학습을 비롯한 교육 관련 정보가 제공과 다문화가정 간의 네트워크 구축 등을 바라고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국제결혼 이주여성이 학부모로서 겪는 어려움의 근본적인 원인과 현재 우리 나라의 다문화 교육정책이 취하고 있는 관점은 어떠한가에 대하여 본 연구의 논의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결혼이주여성의 교육지원을 위하여 학년군 및 운영시간을 고려한 방과후 교과학습 관련 프로그램이 개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국제결혼이주여성의 사회 참여를 독려하고 한국사회의 적응을 도우며 그들 자녀의 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 및 지자체 차원의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양질의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매뉴얼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다문화가정 학부모들 간의 교육, 생활, 지원 등의 네트워크 구축 등과 같은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