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적 피드백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효과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간접적 피드백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즉각적, 지연된 문법 오류 수정미치는 영향과 간접적 피드백과 예시를 함께 제공했을 때 학습자의 문법 오류 수정미치효과에 대해 ...

본 연구는 간접적 피드백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즉각적, 지연된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과 간접적 피드백과 예시를 함께 제공했을 때 학습자의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영어 학습자들이 범하는 문법 오류의 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간접적 피드백 유형에 따라 학습자의 즉각적인 문법 오류 수정이 다르게 나타나는가?
셋째, 간접적 피드백 제공 시 예시 제공 여부에 따라 즉각적인 문법 오류 수정이 다르게 나타나는가?
넷째, 간접적 피드백이 지연된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6학년 영어 학습자들이 가장 빈번하게 오류를 범하고, 꼭 수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오류 중 5가지 문법 요소를 선정하여 그 양상을 살펴보았고, 실험 집단인 4개 반 중 두 개 반 씩 부호 표시 혹은 밑줄 표시의 간접적 피드백 중 한 가지 유형의 간접적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이와 함께 같은 유형의 간접적 피드백을 받는 두 반 중 한 반에는 예시를 같이 제공하여 예시가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 직전에 실험 전 사전 쓰기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여 실험 집단의 동질성을 증명하였다. 그 후에 5가지 문법 요소 별 사전 사후 쓰기를 실시하여 결과물을 얻었고 이를 통해 간접적 피드백이 학습자의 즉각적인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5가지 문법 요소 별 사전 사후 쓰기가 모두 끝난 후 실험 전에 실시했던 실험 전 사전 쓰기를 다시 풀어보게 함으로써 지연된 사후 쓰기를 실시하여 간접적 피드백이 지연된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법 요소 별 주요 오류의 구체적인 양상을 살펴본 결과 동사의 이중사용에서는 be 동사와 일반 동사 혹은 일반 동사와 일반 동사와 같이 두 가지 동사를 같이 사용하는 오류가 주로 보였고, 일치에서는 주어의 수와 인칭에 맞게 동사를 제대로 쓰지 못하는 오류가 주로 보였다. 조동사에서는 한국어 뜻에 맞는 조동사를 제대로 쓰지 못하거나 조동사 뒤의 동사를 잘못 사용하는 오류가 나타났고, 소유격에서는 소유격과 소유대명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여 잘못 사용하는 오류가 주로 나타났다. 명사의 단, 복수에서는 명사에 맞는 복수형을 제대로 쓰지 못하거나 단수 명사 앞에 관사를 제대로 쓰지 못하는 오류가 보였다. 또한 모든 문법 요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오류로는 be 동사 생략, 문장의 뜻에 맞지 않는 잘못된 단어선택, 어순 오류, 스펠링 오류, be 동사와 일반 동사를 함께 쓰는 동사 이중 사용의 오류와 같은 것들이 있었다.
둘째, 간접적 피드백 자체는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즉각적인 문법 오류 수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부호 표시와 밑줄 표시라는 간접적 피드백의 다른 유형이 주는 효과는 없었다. 즉, 예시의 제공 여부에 상관없이 부호 표시와 밑줄 표시라는 간접적 피드백을 제공하였을 때 간접적 피드백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즉각적인 문법 오류 수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간접적 피드백의 유형에 상관없이 간접적 피드백을 제공하였을 때 문법 요소 별 사후 쓰기에서 사전 쓰기보다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셋째, 대부분의 문법 요소에서 간접적 피드백과 예시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학습자들의 즉각적인 문법 오류 수정에 효과가 있었다. 간접적 피드백의 유형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문법 요소에서 예시 제공 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예시를 제공하는 것이 학습자의 즉각적인 문법 오류 수정에 더 효과적이었다.
넷째, 간접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자체는 학습자의 지연된 문법 오류 수정에 효과가 있지만 예시를 함께 제공하는 것은 큰 효과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예시 제공 여부에 상관없이 간접적 피드백을 받은 모든 반의 지연된 사후 쓰기에서 실험 전 사전 쓰기보다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초등영어 문법 지도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언어 형식에 대한 지도가 좀 더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따라 문법을 명시적으로 가르칠 수는 없지만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 구문과 관련된 올바른 형태의 언어 지식을 학습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학습자에게 여러 문법 요소들을 고려하여 쓰는 것을 연습할 수 있도록 쓰기 경험 자체가 더 많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능력에 맞게 직접적 피드백 뿐 아니라 간접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도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