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자어 부사의 구조 및 특징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현대 한자부사연구대상으로 부사구조특징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현대 한자어 부사를 추출하고 어종별에 따라 순수 ...

본 연구는 현대 한자어 부사를 연구대상으로 부사의 구조특징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현대 한자어 부사를 추출하고 어종별에 따라 순수 한자어 부사와 혼종 한자어 부사로 나뉜다. 순수 한자어 부사와 혼종 한자어 부사를 중심으로 부사의 각종 분류의 수량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한자어 부사의 구조와 특징을 밝히면서 연구한다. 본론에서 다루어진 내용들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논문 제1장에서 본 논문의 연구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제시하고, 선행연구를 한국어 부사에 대한 연구, 한국어 한자어 부사에 대한 연구로 나누어 자세히 살펴보았다. 그리고 본 논문의 연구방법과 구성도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한자어 부사의 구조와 특징을 연구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부터 정리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의 연구대상인 한자어 부사의 개념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3장에서 1차적으로 어종별에 따라 부사를 분류하고 순수 한자어 부사, 혼종 한자어 부사에 중심으로 한자어 부사의 수량도 통계하고 한자어 부사의 형태적 구조와 특징도 연구하였다. 순수 한자어 부사의 현저한 구조상의 특징은 반복 형식이 흔히 나타난 것이고 혼종 한자어 부사의 현저한 구조상의 특징은 다양한 결합양상이다. 그래서 순수 한자어 부사와 혼종 한자어 부사에 대한 연구를 각자의 구조 특징에 치중하고 분석한다.
순수 한자어 부사는 부사의 음절수에 따라 분류하고 반복형식의 구조 특징을 분석한다. 혼종 한자어 부사에서 한자어 요소와 고유어 요소는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한 것이 드러난다. 혼종 한자어 부사에 대하여 조어법에 의하여 한자어 요소와 고유어 요소의 결합방식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결합양상을 밝힌다. 부사의 구성요소가 나타나는 빈도에 따라 '-히', '-이', '-(으)로, -에'가 붙어 형성된 한자어 부사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제4장은 본 논문의 결론으로 앞장에서 한 논의를 다시 정리하고 제시하였다. 그리고 한계점도 제시하였다.

韩语论文网站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