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중심 협동 학습을 통한 한국어 토론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구조 중심 협동 학습통한 한국토론 교육 방안 연구연구의 목적은 구조 중심 협동 학습통한 한국토론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기존의 한국어 토론 교육은 교육 방...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을 통한 한국어 토론 교육 방안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을 통한 한국어 토론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기존의 한국어 토론 교육은 교육 방법에 있어서 대부분 열 명 정도의 소규모 학급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 위주로 설계 되어 있으며, 모둠 구성에 의한 학습의 경우에 구체적인 지도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을 통한 한국어 토론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Kagan은 협동 학습의 연구 경향들이 ‘보상구조’, ‘과제 구조’처럼 ‘구조’라고 불리우는 작은 단위로 흘러가는 것에 착안, 이러한 ‘구조’들을 교수-학습 모형의 범주 안에 끌어들여와 ‘구조’ 중심의 협동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즉, ‘구조’를 수업에서 교육 내용과 분리되어 분절적이며 반복적으로 사용 가능한 작은 단위라고 새롭게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구조 중심 협동학습의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구조(Structure)’의 기능들을 알아보았다. 아울러 한국어 토론 교육에서 신장시키고자 하는 토론 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토론 수업에 적합한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을 설계하고 그 의의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설계한 방법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교수-학습 과정안에 따라 실제 한국어 토론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각 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Ⅰ장에서는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을 통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과 연구의 목적을 알아보고,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연구 방법을 제시한다.
Ⅱ장에서는 한국어 토론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토론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토론 교육의 개념과 토론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또한, 구조 중심 협동 학습(Structural Approach of Cooperative Learning)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구조의 기능을 살펴본다.
Ⅲ장에서는 ‘구조’를 중심으로 한국어 토론 수업에 적합한 구조 중심 협동 학습 방안을 마련한다.
Ⅳ장에서는 위에서 마련한 방법을 토대로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을 통한 한국어 토론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한 토론 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Ⅴ장에서는 연구 논의를 종합하고, 마무리 한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