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제로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는 일본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일본인 관광객의 관광실태, 한국 여행 평가도 등을 조사하면서 그들의 방한 목적을 탐구하며 한...
본 연구는 실제로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는 일본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일본인 관광객의 관광실태, 한국 여행 평가도 등을 조사하면서 그들의 방한 목적을 탐구하며 한국을 관광지로 선택한 요인을 밝히고, 향후 한국 여행에서 일본인이 기대하는 것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012년 9월까지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 년 간 1위였던 일본인 관광객은 같은 해 10월부터 그 자리를 중국인 관광객에게 양보하여 그 수가 크게 줄었다. (한국관광공사, 2013). 그 후, 일본인 관광객은 좀처럼 그 수가 증가하지 않고 있다. 이 일본인 관광객의 감소는 관광 산업의 경제적 타격은 물론, 2002년 한일 월드컵 공동 개최, 한류 열풍 등을 계기로 양호하게 진행되기 시작한 한일 양국의 교류가 퇴보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이 시기야말로 처음으로 돌아가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는 일본인 관광객의 목적과 선택요인을 살펴보고, 또한 그들의 한국에 대한 만족도, 향후의 기대 등을 고려하여 향후 일본인 관광객 유치의 형태를 나타내고 일본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한류 방한 일본인 관광객 방한 목적, 선택요인을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근거로 한류에 따른 일본인 관광객의 방한 목적과 선택요인을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실증적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2014년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두 달간 방한경험이 있는 일본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총 부의 설문지를 배포 197 , 회수하여 전체 197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본인 관광객의 방한 목적으로 가장 많이 차지한 것이 바로 한국 먹거리였다. 본 연구에는 '처음 한국에 갔을 때 의 목적'과 '두 번 이상 방한한 일본인의 방한 목적' 으로 나누어 질문하고 있지만, 모두 먹거리를 목적으로 한국에 갔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먹거리 다음은 쇼핑으로,韩语论文范文, 처음 갔을 때와 두 번이상의 한국 방문에서도 쇼핑이 목적이라는 답변이 두 번째로 많았다. 또한 먹거리와 쇼핑은 처음 방한 목적의 경우 각각 54.4%, 46.7%였지만, 두 번 이상 방한한 목적으로는 먹거리가 65.7%, 쇼핑이 59.9%로 증가하였다. 이것은 처음 방한 한 후 먹거리와 쇼핑에서 매우 만족했기 때문에, 한국을 두 번 이상 방문했을 때는 이러한 목적으로 방한했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었다. 선행연구에서 일본인이 한국 관광을 선택하는 이유로 한국의 저렴한 여행 경비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여행경비가 저렴하다는 답변은 얻을 수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차이는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방한경험이 있는 일본인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으나 선행연구에서는 한국관광이 목적인 일본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일본인에겐 한국의 물가가 한국을 여행지로 선택하는 이유가 되지 않는다고 사료된다.
둘째, 한국어를 목적으로 방한했다는 대답이 처음 방한했을 때 7.6%에서 두 번째 이후에는 12.4%로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답변으로 알 수 있는데, 처음 한국 방문을 통해 1회성으로 끝나버릴 수도 있는 한국을 외면하지 않고, 한국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다는 것을 설문 조사를 통해 표현 했다고 판단된다.
셋째, 방한 목적에서 한류 콘텐츠를 선택한 사례가 처음 방한했던 일본인의 14.2%, 두 번 이상 방한한 일본인의 20.4%가 답했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한류 또는 한류열풍에 의하여 일본인 관광객에게 한국을 관광 목적지로 선택하는 큰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에 비해 본 연구의 조사결과에서는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관광 상품인 한류 콘텐츠가 화제가 되었고 한국에는 마치 한류밖에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한국의 매력은 한류가 아닌 다른 곳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본인의 취향에 맞는 여러 . 가지 먹거리, 즐거운 쇼핑 등이 일본인 관광객에게는 한류보다 더 매력 있게 느끼고 있거나 혹은 느끼게 되었다고 판단된다.
넷째, 방한 목적으로 지리적으로 가까웠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먹거리, 쇼핑에 이어, 세 번째로 많았다. 이것은 방한 횟수와 무관하게 한국을 방문지로 선택할 때 거리의 근접이 주요 요인 중 하나가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결과였다.
다섯째, 향후 다시 방한했을 때 하고 싶은 것은 ‘먹거리장터 방문’이 가장 많았지만, 서울 이외의 도시 관광을 하고 싶다는 응답이 그 다음으로 많게 나타났다. 이는 서울 이외의 다른 한국도 보고 싶고, 알고 싶은 일본인이 많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에 따른 본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 서울에만 편중된 관광 정책을 고쳐 서울 이외의 관광지로서 매력 있는 도시나 장소를 새로운 관광지로 개발하여야 한다. 혹은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축제 등과 같이 다른 나라와 차별화된 이벤트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재방문 의도
,韩语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