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으로 오는 유학생이 증가하면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수업 연구나 한국어 교재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쓰기는 일반적으로 언어 기능 중에서 학습자가 ...
최근 한국으로 오는 유학생이 증가하면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수업 연구나 한국어 교재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쓰기는 일반적으로 언어 기능 중에서 학습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영역으로 학문 목적 학습자는 일반 목적 학습자와 다르게 학업 수행 시 사용되는 언어 기능을 필요로 하게 된다. 즉, 수업에서 부과되는 과제나 시험 답안 작성 등의 학문적 쓰기는 일반 목적 쓰기와는 다른 차별성이 있다.
그러나 학문 목적 학습자들의 교수-학습 활동과 관련한 쓰기 과제는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쓰기 과제의 유형도 학문 목적 학습자에게 적합하지 못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교사, 학습자 모두가 쓰기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재의 쓰기 과제를 분석하여 과제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다양한 연구를 검토하여 쓰기 과제의 분석 기준을 추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쓰기 과제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Nunan(1989)가 제시한 과제 구성 이론을 중심으로 또한 다른 연구자들의 이론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쓰기 과제 타당성 검증을 위한 기준을 설정하였다. 특히 대학(원) 수강 목적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Ⅱ장에서 살펴본 과정·장르 통합 접근법을 통해 필자의 인지적 과정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텍스트가 제시된 상황, 대상 독자의 고려 여부, 텍스트의 내용과 형식 등을 종합적으로 염두해 두고 분석 기준을 설정하였다. 분석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적용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재 4종(7권)을 분석하여 쓰기 과제의 타당성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단원 구성 체제상 대부분 교재에서 표준적인 수업단계에 맞추어 단원을 구성하였으나 이와 다르게 가르쳐야 할 문법사항과 학문 목적 장르에 따른 단원을 구성한 교재도 있었다. 둘째, 쓰기 과제의 제시분량과 단원 목표와 쓰기 과제와의 유기적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셋째, 쓰기 과제의 장르 분석 결과 모범글에 대한 텍스트의 명시적 분석에 대한 과제와 글의 맥락과 독자를 고려한 과제, 학문적 개요를 구성하는 과제 등이 부족하였고 점검하기 과제의 경우 문법적 정확성 위주로 점검하는 과제가 대부분이었다. 넷째, 쓰기 과제의 활동 유형 분석 결과 쓰기 과제가 통제 작문-유도 작문-자유 작문으로 자연스럽게 구성된 과제가 많았으나 특정 단계의 작문의 수가 너무 적거나 많아 쓰기 과제가 비약적인 구성을 보이기도 하였다. 다섯째, 쓰기 과제의 언어 기능 통합성 분석 결과 읽기와 관련한 통합 과제가 가장 많았고 과제의 통합 유형에 있어 다양성을 확보하지 못하였다.
과정·장르 통합 쓰기 지도의 관점에서 쓰기 과제의 분석 결과를 통하여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쓰기 과제의 타당성을 높여 나간다면 수업 환경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쓰기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실제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쓰기 과제의 타당성 분석 기준을 과정·장르 통합 지도의 관점에서 목표, 입력, 활동을 중심으로 네 가지 기준으로 제시하였다는 점과 이를 바탕으로 현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재에 나타난 쓰기 과제의 특성을 알아보고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쓰기 과제의 타당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