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 기준 기반의 한국어 교수 설계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육에서 성취 기준에 기반교수 설계의 필요성을 밝히고 한국어 교육의 특성을 살린 교수 설계의 원리와 모형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한국인에 의한 본격적...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육에서 성취 기준에 기반한 교수 설계의 필요성을 밝히고 한국어 교육의 특성을 살린 교수 설계의 원리와 모형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한국인에 의한 본격적인 한국어 교육이 시작된 지 반 세기가 지났다. 50여 년이라는 짧은 역사 동안 한국어 학습자 수의 증가와 이에 따른 한국어 교육 기관의 양적인 성장이 있었고, 한국어 교육학 또한 학문적 정체성을 갖추고 활발한 연구 업적을 내놓고 있다.
한국어 학습자의 수가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교육적 인프라 및 교육 자료의 양적인 발전이 뒷받침되고 있다. 또한 교육을 담당하는 한국어 교사의 전문성과 자질 향상을 위한 정책과 지원도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급변하는 학습자 군의 변화에 맞춰 적절한 교육 내용의 변화가 뒤따르지 못해 효과적인 교육성과를 얻고 있다고 확신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교육 대상이나 교육 목표에 따라 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달리 결정하는 것은 교육 과정 연구의 몫이었다. 그러나 교육 과정은 이론적이고 설명적인 성격이 강해 비정형적이고 비구조적인 교육적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적절한 처치를 해 주지는 못한다.
이에 교수 설계의 도입과 적용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교수 설계는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교수의 시작 전 목표 설정과 교수 그리고 평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계획, 운영, 관리,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즉, 문제의 해결을 이끄는 처방적 성격이 강하다는 것이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아직까지 교수 설계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며 실제적인 적용 사례를 찾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 현장의 문제 해결을 이끄는 교육적 처치로 교수 설계 적용을 주장하였다.
이를 위해 교수 설계란 무엇이며, 일반적으로 구분하여 설명이 어려운 교육 과정과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교수 설계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대표적인 교수 설계 모형인 ADDIE 모형과 Dick & Carey 모형을 소개하며 이 모형의 특징과 한국어 교육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ADDIE 모형은 교수 설계의 핵심적인 다섯 단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간단명료하게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이 모형은 시작과 끝 지점을 따로 지정하지 않아 어느 단계에서든지 시작하거나 끝낼 수 있고 수정하고 반복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Dick & Carey 모형은 ADDIE 모형의 기본적인 다섯 단계를 따르되 좀 더 상세하고 체계적이고 구성되어 있다. 이 모형은 초보적인 교수 설계자라도 쉽게 절차를 따라갈 수 있도록 단선적인 단계 구분이 특징이다. 그러나 교수 설계자의 입장에서 이론적인 교수 설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적인 교수 실행 단계가 생략되어 있고 교수의 전 과정을 보여 주지 못한 점이 한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대두되는 한국어 교육 문제, 즉 교수와 평가의 불합치, 목표 없는 교수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주요 개념을 적용하였다. 그 개념은 성취 기준, 백워드 원리가 그것이다.
한국어 교육의 현장의 목소리와 한국어 교육 운영의 특징들을 반영한 최적화된 한국어 교수 설계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리를 따른다. 첫째, 합리적 접근의 원리, 둘째, 체제적 접근의 원리, 셋째, 처방적 성격의 원리, 넷째, 과정으로서의 교수 설계 원리이다.
이상의 다섯 원리에 의해 나타난 모형은 [분석]-[개발]-[실행]-[평가]-[수정]의 흐름으로 진행된다. 분석 단계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목표 분석, 과제와 학습자 분석이 이루어지며 개발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성취 기준 진술, 평가 도구 개발, 교육 자료, 교육 방법의 선택이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실행 단계에서는 분석되고 개발된 구체적인 지침에 따라 실제 교수가 진행되며 동일한 단계에서 형성 평가가 함께 진행되기도 한다. 과정이 끝나면 총괄 평가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수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교수 설계가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용하기 위해 교육 과정 운영의 성공 여부를 확인하는 기제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다방면의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교수 설계를 적용, 활용하다 보면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성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교수 설계 적용을 위한 기관 차원의 정책적,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수 설계에 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을 제고하고 교수 설계 구상은 물론 절차에 따른 실행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한국어 교사 대상의 교수 설계 교육이 뒤따라야 한다.

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