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발표 수행을 위한 담화능력 교육의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본고에서는 효율적인 발표를 위해 화자에게 요구되는 담화능력은 무엇인지를...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발표 수행을 위한 담화능력 교육의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본고에서는 효율적인 발표를 위해 화자에게 요구되는 담화능력은 무엇인지를 고찰하였고, 학습자의 발표 담화 분석을 통해 도출한 담화능력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제안하였다.
1970년대 이후 한국어 교육에서는 담화 차원의 이해 교육 및 담화 차원의 생산 교육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져 왔다. 그 결과 교육 현장, 교재, 연구 분야에서는 담화 차원의 교육에 대한 고민과 실천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아직도 담화의 내용을 어떻게 생성하고 조직해야 하는지를 몰라서 담화 생성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들이 많다. 본고는 이러한 학습자들에게 담화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생성하고 조직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에 대한 교육이 반드시 제공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발표 담화’에 논의의 초점을 두었다. 현재 한국어 담화 공동체 내에서는 여러 상황과 맥락에서 발표 담화가 점차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라는 점에서, 이는 연구 대상으로서 매우 유의미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교육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의 발표 수행’과 관련한 선행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라, 연구의 필요성이 특히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2장에서는 발표 담화의 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수행할 때에 화자에게 요구되는 담화능력은 무엇인지를 논의하였다. 발표 담화의 특성은 준비된(planned) 담화, 상호작용적인 담화,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담화라는 점이다. 발표를 수행하는 화자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담화의 내용을 구성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능력이 바로 담화능력이다. 본고에서는 이 담화능력의 하위 요소로 주제 생성 능력, 응집 능력, 결속 능력, 수사(修辭) 능력 등을 새롭게 제안해 보았다. 그리고 발표 수행에서의 담화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에서 적용해야 할 원리로 ‘담화 수행의 단계별 집중, 교육 내용의 선택과 통합, 담화 참여자와 맥락에 대한 인식 강화, 학습자 역할의 다중화’ 등을 제안하였다.
이어 3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의 담화 능력 진단을 위해 실시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과정과 결과를 소개하였다. 이 인터뷰 참여자인 9명의 한국어 교육 전문가들은 초급, 중급, 고급 단계 학습자 모두 ‘응집 능력’이 가장 부족하다고 진단하였다. 또한 전문가들은 한국어 학습자에게 교육이 필요한 요소로 ‘응집 능력’과 ‘주제 생성 능력’을 꼽았으며, 앞으로 한국어 교육에서는 ‘발표의 목표에 대한 명확한 인식, 청자 지향의 주제 생성’ 등을 강조하고, ‘좋은 발표와 나쁜 발표의 예 분석, 동료 학습자 발표 평가, 제공된 자료를 사용한 부분적 발표 연습’ 등과 같은 활동이 적극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4장에서는 앞에서의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발표 수행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주제 생성 능력, 응집 능력, 결속 능력, 수사 능력을 가르치는 데에 있어서 이를 요소별로 각기 가르치는 방법과, 각각의 요소를 통합하여 가르치는 방법을 함께 제안해 보았다. 마지막으로는 본고에서 제안한 교육 원리 및 교육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적인 수업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지금까지 한국어 교육에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한국어 학습자들의 발표 수행을 위한 담화능력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새롭게 제안하였다는 데에 있다.
,韩语论文,韩语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