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의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다문화 배경 학생들의 한국 사회 적응의 초석으로서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한국교육과정이 제대로 된 역할을 했는지 고찰해 보고, 중등 2009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공립...

본 연구는 다문화 배경 학생들의 한국 사회 적응의 초석으로서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의 한국어 교육과정이 제대로 된 역할을 했는지 고찰해 보고, 중등 2009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 교육과정과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에 대한 틀을 제시하는데 있다.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요구조사 및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교육환경 분석에 따른 단위학교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각 장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1장에서는 이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연구 대상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선행연구로 논의되었던 다양한 연구들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실태와 특히 전년 대비 68.9% 증가한 중도입국 자녀들의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대안학교와 예비학교의 설치에 대해 논의하였다. 급증하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을 흡수해야하는 공교육 교육정책의 부재와 한국 교육 문화에 적응하기 위한 한국어 교육의 교육 방안의 논의가 부족한 현실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또한 2장에서는 다문화의 이론적 고찰에서는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의 한국어 교육과정과 관련된 핵심 과제로 ‘다문화 교육’,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다문화 대안학교 교육과정’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다문화 대안학교의 실태와 언어교육과의 상관성을 고찰해 보았다.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의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서 다문화 배경 학생들의 개념의 변천을 알아보고 현재 다문화 배경 학생들에 대한 개념을 규정하였다. 다문화 배경 학생들의 언어 발달이 일반 가정 학생들에 비해 어휘력, 작문 능력, 정서법 등이 부족하고 한자어나 순우리말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작문에서 글의 주제를 명확하게 드러내지 못하는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언어 발달의 지체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의 아노미 현상과 같은 정서적 문제로 연결될 수 있다. 특히 중도입국 학생들의 한국어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어 교육이 국가적 지침이 없는 상태로 단위학교에서 개별적으로 수립한 교육과정에 의존하기 때문에 일관성이 없는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안정된 공립형 다문화 대안 학교에서 한국어 의사소통의 문제와 자아실현과 관련된 직업 탄생 및 직업 훈련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된 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제 4장에서는 다문화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다문화 관련 부분을 분석하였으며, 대표적인 다문화 대안학교인 사립 새날학교와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인 한누리 학교의 교육과정 중 다문화 교육 특히 한국어 교육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제 5장에서는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을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형식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선생님들의 교직경력, 학교 유형, 담당 교과, 다문화 연수 경험과 같은 선생님들의 기본 인적 사항과 학생들의 한국어 글쓰기 능력을 포함한 기본 한국어 능력,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의 내용과 시수에 대해 설문조사 하였다. 설문조사 한 내용을 도표 형식과 글로 풀어 설명하였다.
제 6장에서는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의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제시해보았다.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의 설립 목적, 한국어 교육의 편제 및 시간 배당, 한국어 습득 과정의 개선 방향, 학습 한국어, 다문화 교육과정, 방과 후 교육, 입학 초 적응 프로그램의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다각도로 제안해 보았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이 논문의 한계 및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고, 다문화 공립 대안학교의 한국어 교육과정이 효율적으로 시행 될 수 있기 위한 미래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