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 인증교사들의 영어수업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변화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TEE 인증을 받은 교사들의 TEE 수업대한 인식과 TEE 인증 이후의 변화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TEE가 대한민국의 교실 상황에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법과 TEE 인증제도...

연구의 목적은 TEE 인증을 받은 교사들의 TEE 수업에 대한 인식과 TEE 인증 이후의 변화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TEE가 대한민국의 교실 상황에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법과 TEE 인증제도가 도입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울 지역의 TEE 인증교사 102명을 상대로 TEE 수업에 대한 인식과 TEE 인증 과정 및 이후의 변화에 대해 묻는 설문을 실시하고 중학교 교사 4명을 상대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또한 TEE의 효과와 성격 및 TEE를 수행하는 교사의 태도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5개 중학교 학생 31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TEE 인증교사들은 자신들의 수업 중 영어사용이 학생들에게 언어 입력과 영어 발화 기회를 제공하고 언어학습자로서의 롤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 수업 중 영어를 사용하는 비율은 높지 않았는데, 학생들의 영어이해력 부족과 수업 진도를 맞추기 어려움 등의 이유로 수업 중 영어사용을 자제하고 있었다. 특히 각기 수준이 다른 다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한국의 교실 수업 상황에서 영어의 지나친 사용은 영어 실력이 떨어지는 많은 학생들을 소외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었다.
둘째, 영어교사들은 인증 과정을 통한 자기개발의 욕구와 영어교사 전문성에 대한 외부의 인정을 받고 싶다는 이유 등으로 TEE 인증을 받았다. 인증과정을 통한 전문성 신장 여부와 인증 이후의 태도 변화에 대해서는 인증 종류별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TEE-A 인증교사들은 TEE 준비 과정을 통한 전문성 신장이나 TEE 인증 이후의 태도 변화가 없었다고 느끼는 반면에 TEE-M 인증교사들은 인증 과정을 통해 영어구사능력과 수업능력이 향상되었고, 인증 이후에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수업에서 영어를 더 많이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좋은 수업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늘었고, 수업방법 개선과 영어구사능력 향상에 더 많은 노력을 하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중학교 교사들과 고등학교 교사들 사이에도 뚜렷한 차이가 있었는데 중학교 교사들은 인증 과정을 통한 전문성 신장과 인증 이후의 태도 변화가 있었다고 응답한 반면에 고등학교 교사들은 그렇지 않았다.
셋째, TEE의 효과에 대해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다만 교사들은 TEE 수업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 말하기 능력, 의사소통능력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만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반면에 학생들은 모든 영역의 영어 능력 향상에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이 한국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보다 더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TEE가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에 미치는 효과에 있어서도 교사들은 TEE가 상위권 학생들의 자신감과 흥미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만 하위권 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학생들은 상․하위권 학생 모두에게 TEE 수업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한편 TEE 수업은 영어수업이 한국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에 비해 학생들에게 더 많은 발화기회를 제공하고, 더 자유로운 수업 분위기를 형성하는 등 영어수업의 성격을 변화시키는데도 일조를 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넷째, 영어교사들은 TEE 수업을 수행할 때 한국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을 진행할 때와 다른 모습을 보인다. TEE 수업을 실행할 때 교사들은 더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을 고안하기 위해 노력하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더 고민하며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확인하고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더 많이 한다는 것이다. 또한 TEE 수업을 진행할 때 영어교사들은 학생들의 발화를 더 많이 유도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학생들의 발화에 더 많은 피드백을 제공하며 더 많은 수업 준비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TEE를 수행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 TEE 인증교사들을 대상으로 TEE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TEE 인증 이후의 변화를 알아봄으로써 대한민국의 교실 수업 상황에서 TEE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TEE 인증 제도를 그 목적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한다.

韩语论文网站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