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결과 연결어미 교육 방안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언어 학습 환경이 중국한국학습자가 결과 연결어미의 의미적 특성 및 통사적 제약을 습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염려를 두고, KFL 환경과 KSL 환경에서의 중국인 학...

본 연구는 언어 학습 환경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결과 연결어미의 의미적 특성 및 통사적 제약을 습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염려를 두고, KFL 환경과 KSL 환경에서의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에 의해 결과 연결어미에 대한 학습 수준이 낮은 집단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여 언어 학습 환경의 변인으로 일어나는 학습 효과 저하 현상을 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 목적 및 연구 필요성을 밝혔으며 결과 연결어미에 관한 선행 연구를 정리하였다. 선행된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연구 내용 및 방법을 제기하고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을 도출하였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먼저 말뭉치 자료 및 국어학 연구 성과를 참조하여 살펴봄으로써 결과 연결어미의 의미적 특성 및 통사적 제약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그 다음에 중국인 학습자가 결과 연결어미를 사용할 때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을 찾기 위해 결과 연결어미에 대응하는 중국어 표현을 찾아내서 분석하였다. 중국어에서 결과 연결어미의 의미 특성에 상응하는 문법 단위 및 관련 용언을 소개하고, 그들이 결과 연결어미와 통사·의미적 기능을 대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Ⅲ장에서는 통계학적 방법으로 실험조사의 결과를 기술하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결과 연결어미 습득 양상을 알아보았다. 이외에 실험 참여자의 선정 기준, 실험 측정 도구와 측정 방법을 이 장에서 제시하기도 하였다. 통계 분석 데이터를 살펴보면 KSL 환경에 비해 KFL 환경에서의 학습자가 결과 연결어미의 습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Ⅳ장에서는 한·중 양국의 교육현황을 충분히 파악하면서 Ⅲ장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습득 수준이 낮은 KFL 환경의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고는 KFL 집단의 문법 학습 특성 및 설문조사에서 나타나는 오류 유형을 감안하고 형태 초점 교수법 및 PPP 교육 모형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였으며, 언어 노출 환경이 부족한 KFL 환경의 학습자에게 언어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함께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결과 연결어미를 정확하고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Ⅴ에서는 연구 내용을 정리하고 연구의 한계를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언어 학습 환경의 영향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결과 연결어미를 습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 문제 및 가설을 설정하고 제기한 문제에 대해 적절한 해결 방안을 함께 제시하였으며, 중국 국내의 한국어 문법 교육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