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청소년자녀의 심리적 특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본인 어머니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청소년자녀의 심리적 특성이 자녀의 문제행동영향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들에서는 주로 다문화가정의 아...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청소년자녀의 심리적 특성이 자녀의 문제행동영향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들에서는 주로 다문화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 다루었다면,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자녀를 대상으로 하여 청소년의 긍정적 개인특성이 행동에 주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자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에 지부를 두고 있는 다문화종합복지센터 중앙사무국의 협조를 얻어 일본인 어머니와 중고등학생인 자녀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정을 섭외하였다. 전국 다문화종합복지센터에 각각 동일한 양의 설문지를 배부했으며 최종적으로 134쌍의 설문지가 연구에 사용되었다. 설문지는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문항과 청소년 자녀의 낙관성, 자기조절능력, 내면화 문제행동(우울과 불안), 외현화 문제행동(공격성)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특징에 따른 문화적응스트레스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한국어수준과 결혼기간에 따라서 문화적응스트레스의 차이가 있었다. 또한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따른 낙관성과 자기조절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교생활의 만족도가 높고, 성적이 상위권이며 또래관계가 좋은 청소년의 낙관성과 자기조절의 수준이 높았다.
둘째,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청소년 자녀의 낙관성, 자기조절, 내면화적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사이의 상관을 살펴보았다.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자녀의 낙관성 간에는 부적상관이 있었으며, 낙관성과 자기조절은 정적상관, 낙관성과 내면화, 외현화 문제행동 간에는 부적상관이 있었다.
셋째,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청소년자녀의 심리적 특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는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중 낙관성만이 내면화, 외현화 문제행동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의 경우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로 인한 영향은 받지 않고, 자신의 낙관성이 높으면 문제행동을 덜 나타내고 낙관성이 낮은 경우 문제행동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따라 아동의 부적응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온 것과 비교해보면 상반된 결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의 이유로 아동과 청소년의 차이를 예상해 볼 수 있는데 청소년의 경우 부모님의 영향보다는 또래나 사회적지지 같은 변인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인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의 스트레스 수준이 높더라도 사회적인 차원에서 낙관성 훈련을 위한 프로그램이 지원된다면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적응이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