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파찰음의 발음 교육 방안 : 초급 학습자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중국인 초급 학습자들의 파찰발음의 음성자료를 분석하여, 발음 오류를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성학적인 특징에 의해 원인을 밝혔다. 더 나아가 그 결과를 한국어 파찰음 발음 ...

본 연구는 중국인 초급 학습자들의 파찰음 발음의 음성자료를 분석하여, 발음 오류를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성학적인 특징에 의해 원인을 밝혔다. 더 나아가 그 결과를 한국어 파찰음 발음 교육에 연관시키고자 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외국어 학습의 목적은 목표어 원어민과 소통하는 것인데, 이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바로 말소리이다. 1장에서는 한국어 발음 교육의 중요성을 밝히고, 그 중에 중국인 학습자에 대해 파찰음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고 연구의 필요성을 밝혔다. 또한 한국어 발음 교육에 관한 기존의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을 검토하고 본고의 연구 방향을 정하였다.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운 체계 차이로 중국인 학습자는 한국어를 학습할 때 중국어의 간섭을 받아 오류를 많이 일으킨다. 따라서 2장에서는 한국어와 중국어의 파찰음의 음성학적인 특징을 살펴봤다. 대조를 통해 발음 위치와 발음 방법, 음향학적의 차이를 밝히면서 평 파찰음 /ㅈ/의 발음이 제일 어렵다는 예측을 하였다.
3장에서는 중국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파찰음의 음성 자료를 분석하고 오류 양상을 살펴본 후에 오류 원인을 논의하였다. 본고는 전남대학교 어학원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어두 초성과 어중 초성의 파찰음 발화 양상, 후행 모음이 단모음일 때와 후행 모음이 이중모음일 때의 파찰음 발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결과 피험자들의 어두 초성 /ㅈ, ㅉ, ㅊ/와 어중 초성 /ㅈ, ㅉ, ㅊ/에 대한 발화 정확도는 ‘어중 초성 /ㅊ/ > 어중초성 /ㅈ/ > 어두초성 /ㅊ/ > 어두초성 /ㅈ/ > 어두초성 /ㅉ/ > 어중 초성 /ㅉ/’ 순서로 경음 /ㅉ/의 발음 오류가 제일 많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행 모음에 의한 파찰음의 발음 양상은 단모음 /ㅓ/, /ㅡ/일 때 오류가 높게 나타나는 반면에 후행 모음이 /ㅣ/일 때 오류가 적게 나타났다. 그리고 w계 이중모음이 후행할 때 y계 이중모음보다 오류가 더 적었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런 현상이 나오는 이유를 분석하면 주로 중국어의 간섭을 받아 한국어 파찰음의 발음위치와 발음 방법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했거나 한국어 파찰음에 관한 음운 규칙 지식을 학습하지 않아서 발생한 오류로 밝혔다.
4장에서 발음 교육 방법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피고, 실험과 분석을 바탕으로 중국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파찰음의 난이도와 발음 오류의 양상을 고려하여 발음 교육 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과 내용, 그리고 구체적인 한국어 파찰음 발음 교수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시·이해→연습·사용→확인·교정→마무리’ 5단계의 교수 모형에 의해 각 단계에서 파찰음의 발음 방법과 발음 위치뿐만 아니라 파찰음의 음운변화지식까지 마련하였다. 연습 단계를 어두초성의 연습, 어중초성의 연습, 혼합연습으로 나누어, /y/탈락하는 음운현상은 주로 혼합연습에서 집중적으로 연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파찰음과 중국어 파찰음의 특성을 이용하여 중국인 초급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파찰음 발음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 목적에 두고 있다. 성공한 발음 교육은 정확한 음운 지식뿐만 아니라 정확한 음을 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한다. 따라서 본고에 제시한 교육 방안을 통해 앞으로의 중국인 대상으로 한 한국어 발음 교육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