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의문형 종결어미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는 중국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의문종결어미의 효율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의문종결어미는 화자가 상대방에게 질문할 때 사용하는 종결어미...

  본고는 중국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의문형 종결어미의 효율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의문형 종결어미는 화자가 상대방에게 질문할 때 사용하는 종결어미인데, 한국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중국에서 출판된 한국어 교재들은 여러 가지의 부족함을 가지고 있으므로 효과적인 의문형 종결어미 교육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한국어 의문형 종결어미의 형태와 의미 · 통사적 특성을 밝히고 중국에서 출판된 교재들을 분석하고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의 실제 사용 양상을 살펴본 다음에 중국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적절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장에서는 국어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어 종결어미의 기능을 제시하고 의문 형 종결어미의 형태와 의미 ∙ 통사적 특성을 밝혀 기술하였다. 3장에서는 현재 한국어 의문형 종결어미의 교육 실정을 알아보기 위해서 중국에서 출판된 『標準韓國語』(『표준한국어』),『大學韓國語』(『대학한국어』), 『新標準韓國語』 (『신표준한국어』) 3가지 한국어 교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교재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시 양상의 측면으로 보면 3개의 교재의 의문형 종결어미 제시 순서에 일관성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설명과 예문의 적절성 측면으로 보면 의문형 종결어미의 통사적 제약을 교재 안에서 예문으로 제시하지 않고 있었다. 셋째, 연습 활동과 과제의 적절성 측면으로 보면 연습 활동의 유형과 수량이 많이 부족하다.
  교재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검증하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이 의문형 종결어미의 통사적 제약, 의미 혼동, 상대높임법, 대답 방식, 형태에 대한 문항을 설치하여 학습자들의 실제 사용 양상의 오류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조사 결과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도 밝혀냈다. 마지막으로 목표 한국어 교재에 대한 분석 결과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ㄹ까요', ‘-지요’, ‘-ㄹ래요’, ‘-ㄴ/는다면서요’, ‘-다니요/라니요’, ‘-니’와 ‘-나요’, ‘-ㄴ/는다지요’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 방안은 단원으로 구성되어, 도입 → 제시 → 연습 → 활용 순서로 목표 문법 항목에 따라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본고는 현재 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체 한국어 교재의 현황에 대한 조사와 검증을 하지 않고, 또 학습자들의 일상 회화에서 의문형 종결어미의 실제 사용 양상을 고찰하지 않았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앞으로 본고를 계기로 보다 효과적 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