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경어법 사용의 오류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논문은 중국학습한국경어법에서 나타난 오류를 분석해서 연구한다. 중국한국학습자가 한국어 경어법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하는 오류를 테스트를 통해 분석하고, 학습자...

본 논문은 중국인 학습자 한국어 경어법에서 나타난 오류를 분석해서 연구한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 경어법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하는 오류를 테스트를 통해 분석하고, 학습자들이 경어법 사용에서 특별히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지 조사해서 결과를 가지고 분석한다. 중국어에는 경어 어휘가 있을 뿐 문법적인 경어법은 없기 때문에 한국어의 경어법을 학습하기란 쉽지 않다. 한국어경어법은 모어 화자들도 아주 정확하게 사용하기는 어려운 부분이라고 알고 있는데 목표언어로 한국어 경어법을 학습하는 과정에 학습자들이 오류를 범하지 않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외국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언어 사용의 문제점을 진단, 해결해 주고 보다 정확한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습자 언어 사용 오류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아주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한국어 경어법의 복잡한 사용체계로 하여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경어법 사용 오류 분석을 함으로써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선행 연구 들을 살펴보면 한국어와 중국어 경어법 체계를 대비 분석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는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경어법의 오류 분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른 연구에 비해 본 연구의 목적은 경어법 오류의 원인에 대해 제시하는 것이 이전의 논문들과 다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나름대로의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