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지역 호칭어 변화양상 및 원인 분석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문 요지 본 연구는 한국과 연변지역호칭어 사용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연변지역호칭변화양상을 찾기 위해서이다. 사실 현재까지 호칭어에 관한 연구는 많은 분들이 해왔지만...

국문 요지

본 연구는 한국과 연변지역의 호칭어 사용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연변지역의 호칭어 변화양상을 찾기 위해서이다. 사실 현재까지 호칭어에 관한 연구는 많은 분들이 해왔지만 연변지역 호칭어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아울러 저는 이에 관한 연구를 토대로 논문을 쓰기로 결정하였다. 연구 결과로부터 보면 연변지역의 호칭어는 그만이 같고 있는 특성이 존재하는데 다음과 같다. 우선 이 지역 주민들은 정치나 지리적 요인으로 인해 아주 고립된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다.
또한 연변지역의 호칭어는 북한의 호칭어를 많이 사용하던 데로부터 1992년 한, 중 수교가 이루어진 후 한국과의 교류가 빈번해 지면서 한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이 지역주민들은 남, 북한의 영향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만이 갖고 있는 호칭어가 존재한다. 첫째, 연변지역의 호칭어는 중국의 한 소수민족으로서 중국의 영향을 받음과 동시에 같은 사회주의 국가인 북한의 영향도 많이 받았다. 둘째, 연령층에 따라 호칭어 사용이 다르다. 낮은 연령층일수록 한국의 호칭어를 많이 사용하고 높은 연령층일수록 북한의 호칭어를 많이 사용한다. 셋째, 높은 연령층의 대부분 사람들은 북한의 호칭어 외에도 연변지역만이 갖고 있는 호칭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본 논문의1장에서는 연구에 대한 목적과 의의, 연구방법 및 선행 연구에 관해 썼다. 2장에서는 호칭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호칭어를 설명하였다. 또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하였기 때문에 보다 높은 신뢰성을 보여주었다. 3장에서는 연변지역의 호칭어 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연변지역의 호칭어 변화양상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였다. 5장에서는 본 논문의 결론부분이다.
마지막으로 바라는 점이라면 본 논문에서 연구한 연변지역의 호칭어에 관한 내용이 앞으로의 연구작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