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blog)는 ‘참여, 공유, 개방’을 특징으로 하는 웹 2.0의 대표적 도구로, 사용자 간 상호작용이 보다 강화되었다는 특징을 가진다. 블로그 사용자들은 자신에 대해 성찰할 수 있을 뿐만 ...
블로그(blog)는 ‘참여, 공유, 개방’을 특징으로 하는 웹 2.0의 대표적 도구로, 사용자 간 상호작용이 보다 강화되었다는 특징을 가진다. 블로그 사용자들은 자신에 대해 성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Hiler, 2003), 서로 자유롭게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쉽게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다(허희옥, 강의성, 2010).
이러한 블로그는 교육적으로 활용하기에 용이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다수의 선행연구에 의하면, 블로그는 글쓰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비판적, 분석적, 창의적, 직관적, 문제해결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블로그 공간이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블로그를 활용하면 학습자 간 친밀한 협력적 상호작용성을 기반으로 학습 공동체 형성이 보다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다.
블로그의 강한 상호작용적 특성은 블로그를 활용하여 웹 기반 협력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인다. 웹 기반 협력학습(WBCL: web-based collaborative learning)은 웹 기반 학습환경에 상호 연결된 학습자가 공동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논의하고 교환하는 협동적 과정으로, 학습자들은 블로그 공간을 활용하여 용이하게 협력학습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만족도나 성취도 등 학습 결과를 높이는 데 있어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선행연구에 의하면, 학습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이 온라인상의 빈번한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정교화되어 가고 이에 따라 점차 학습이해도가 높아져 높은 학업성취도로 연결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김원경, 황성현, 곽승우, 2006).
최근 웹 기반 환경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 협력적인 학습 활동을 설명하기 위한 요인으로서 ‘몰입(flow)’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김영희, 김영수, 2006; 유병민, 김수욱, 박성열, 박혜진, 2010; 박성익, 김연경, 2006). Csikszentmihalyi(1975)에 의하면, 몰입(flow)이란‘과제 해결이나 활동에 집중할 때 나타나는 최적의 심리현상’으로 정의된다.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몰입을 경험하면, 학습활동과 학습과정 자체에 즐거움을 느껴, 다른 학습자와 상호작용과 협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게 된다(계보경, 김영수, 2008; 박성익, 김연경, 2006).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 상황에서도 학습자가 몰입할수록 웹에서 다른 학습자들과의 상호작용이 증대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에서 몰입은 만족도와 성취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김영희, 김영수, 2006; 문철우, 김재현, 2011).
이처럼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에서 몰입이나 학습자 간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한 요인임에도 기존의 선행연구에서의 논의는 미미한 실정이다. 특히 몰입이 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선행요인이 되고,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몰입과 만족도 혹은 몰입과 성취도를 매개하는 요인이 되는 모형에 대한 논의는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몰입, 학습자 간 상호작용, 만족도, 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습자의 몰입과 만족도, 성취도 간의 관계에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몰입, 학습자 간 상호작용(내향 연결 중심도, 외향 연결 중심도), 만족도, 성취도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는가?
2.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몰입이 만족도를 예측하는 데 있어, 학습자 간 상호작용(내향 연결 중심도, 외향 연결 중심도)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가?
3.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몰입이 성취도를 예측하는 데 있어, 학습자 간 상호작용(내향 연결 중심도, 외향 연결 중심도)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가?
본 연구는 2012학년 1학기에 경기도 소재 G대학교에서 개설된 ‘한국정부론’과목의 수강생 40명과, S대학교에서 개설된 ‘전자정부론’과목의 수강생 33명, 총 7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두 과목은 행정학 분야의 전공기초 과목으로서 다루어지는 내용이 매우 유사한 것으로 나타나 과목의 차이는 실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교수자 변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통제하기 위해서 동일한 교수자가 두 개 과목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최종 결과분석에 포함된 연구대상은 64명으로, 팀 발표 당일 결석으로 설문에 참여하지 않은 4명, 설문에 불성실하게 응답한 3명, 한국어 쓰기에 미숙하여 블로그 활동 참여가 어려웠던 외국인 2명을 제외하였다. 분석대상에 포함된 설문 응답자는 성별로는 남학생 31명, 여학생 33명, 학년별로는 4학년 31명, 3학년 33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팀별 협력학습을 위해 5~6명으로 팀을 구성하고, 각 팀은 해당 과목 교수자 블로그의 팀 활동방을 배정받아 활동하였다. 학습자들은 오프라인 수업에서 과제 수행에 필요한 이론적인 내용들을 학습하고, 동일한 블로그 환경에서 7주 간 각 팀별로 구성원 간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과제는 각각 ‘지방정부의 갈등 해결’과 ‘구청 홈페이지 문제점 해결’에 대한 것으로 학습자의 몰입과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비구조화된 문제해결형 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몰입과 학습자 간 상호작용(내향 연결 중심도, 외향 연결 중심도), 만족도, 성취도 간 관계에 대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몰입, 내향 연결 중심도, 만족도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몰입은 만족도(r = .62, p < .01)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몰입과 내향 연결 중심도, 내향 연결 중심도와 만족도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몰입, 외향 연결 중심도, 만족도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몰입과 외향 연결 중심도(r = .28, p < .05), 외향 연결 중심도와 만족도(r = .30, p < .05)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몰입, 내향 연결 중심도, 성취도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몰입과 성취도(r = .26, p < .05), 내향 연결 중심도와 성취도(r = .21, p < .01)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넷째, 몰입, 외향 연결 중심도, 성취도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몰입과 외향 연결 중심도(r = .28, p < .05), 외향 연결 중심도와 성취도(r = .36, p < .01)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몰입과 만족도, 몰입과 성취도 간 관계에 있어 학습자 간 상호작용(내향 연결 중심도, 외향 연결 중심도)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3단계 매개분석 방법에 따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를 매개 효과 검증 과정에 따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몰입과 만족도 간 관계에서 내향 연결 중심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단계에서 독립변인인 몰입은 종속변인인 만족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했으나(β = .62, p < .05), 2단계에서 몰입이 내향 연결 중심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β = .12, p > .05). 따라서 몰입이 만족도를 예측하는 데 있어 내향 연결 중심도는 매개 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몰입과 만족도 간 관계에서 외향 연결 중심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단계에서 독립변인인 몰입은 종속변인인 만족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했으며(β = .62, p < .05), 2단계에서 몰입은 매개변인인 외향 연결 중심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β = .28, p < .05). 그러나 3단계에서 독립변인인 몰입이 통제된 상태에서 매개변인인 외향 연결 중심도가 종속 변인인 만족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지 않았으므로(β = .13, p > .05), 외향 연결 중심도는 몰입이 만족도를 예측하는 데 있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몰입과 성취도 간 관계에서 내향 연결 중심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단계에서 독립변인인 몰입은 종속변인인 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했으나(β = .26, p < .05), 2단계에서 몰입이 내향 연결 중심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β = .12, p > .05). 따라서 몰입이 성취도를 예측하는 데 있어 내향 연결 중심도는 매개 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몰입과 성취도 간 관계에서 외향 연결 중심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단계에서 독립변인인 몰입은 종속변인인 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고(β = .26, p < .05), 2단계에서 몰입은 매개변인인 외향 연결 중심도 역시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β = .28, p < .05). 그러나 3단계에서 독립변인인 몰입이 통제된 상태에서 매개변인인 외향 연결 중심도가 종속 변인인 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지 않았으므로(β = .20, p > .05), 외향 연결 중심도는 몰입이 성취도를 예측하는 데 있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에서 학습자들의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해 몰입,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블로그를 활용하는 실험적 연구의 수행에 있어, 연구가 진행되기 전 블로그 활용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학습자들이 블로그 활용법에 대한 기본적 이해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숙지한 뒤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수자 혹은 연구자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영향을 고려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은 처음 접하는 학습자로서는 생소한 환경이므로 교수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자를 관리하는지 여부에 따라 몰입이 성취도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셋째, 학습자 간 상호작용에 대해 오프라인 모임, 모바일의 활용 등과 연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블로그의 팀 활동방에 게시된 자료만을 상호작용 데이터로 수량화하였지만 학습자들이 실제로는 블로그 활용에 익숙하지 않아 오프라인 모임이나 모바일을 활용한 상호작용이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블로그를 활용하면서 오프라인 수업 시간에 면대면 모임 시간을 제공하거나 모바일 활용과도 병행하도록 하는 등 실시간 상호작용과 연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에서도 팀 리더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 수행 시 팀별 리더를 인위적으로 선정하지 않았음에도 자연스럽게 팀 리더가 정해졌으며, 보다 책임감 있고 적극적인 팀 리더가 있는 팀은 그렇지 않은 팀에 비해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나 만족도, 몰입도 등이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후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 연구에서는 팀 리더 역할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을 조화시킴으로써 보다 분명한 인과관계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팀 활동에 대한 개인 성찰 보고서나 팀 활동 종료 후 교수자와의 집단면접 혹은 일대일면접을 통해 실제 해당 요인이 팀 활동의 결과에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몰입 상태의 측정은 팀 활동이 종료된 후 설문지에 의해 실시되었는데, 추후 연구에서는 몰입 측정시기와 방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