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연결어미 '-고'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교육에서 교수하는 문법 항목들 중 대등적 연결어미인 ‘-고’를 중심으로 연구교육 방안 연구이다. 본 연구는 한국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문법 ...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교수하는 문법 항목들 중 대등적 연결어미인 ‘-고’를 중심으로 연구한 교육 방안 연구이다.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문법 항목을 대상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에 목적을 둔다. 연구 대상인 ‘-고’의 문법적 특성을 밝히고, 기존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개선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의미론적, 형태·통사론적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 교육에서는 이를 어떻게 교수하는지 알아보고, 효과적인 교수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연구 목적을 두었다.
2장에서는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연결어미에 대한 연구로는 크게 국어로서의 한국어 어미의 개념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미의 개념연구로 나누어진다. 세부적으로는 대조 분석, 오류 분석, 교재 분석, 의미 관계, 개별 어미,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들이 있었다. 그중 대등적 연결어미에 대한 연구로는 문법교육에서 형태 위주의 기술보다 내용 중심의 기술을 강조하면서 연결어미의 의미와 태도에 대한 연구, 연결어미를 국어학과 한국어교육학의 관점으로 나누어 결합 양상을 살펴본 연구 등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의미 범주의 연결어미 중에서 대등적 연결어미가 오류도 많이 발생시키기에 이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개별 어미들의 문법적 특성을 알아본 후, 기존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부설기관에서 발행한 교재들을 살펴보았으며, 건국대학교,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별로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개선안을 반영하여 교수 시 사용할 수 있는 교수방안 또한 수준별 교수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재마다 차별성을 가지기에 각기 다른 장단점을 보완하고 문제 사항을 개선할 수 있는 교수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본문을 새로 만들고, 각 단원에서 가르쳐야 할 문법 사항에 해당하는 어휘와 문장들은 3장과 4장에서 밝혀낸 특성과 개선점을 반영하여 제시하고, 연습문제와 과제활동을 통해 배운 문법 사항을 재확인하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의 소개 및 변천과정을 알아보며 한국어 문법교육의 필요성을 설명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서 사용 가능한 수업모형을 설계하여, 위의 문제점들을 개선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 모형은 ‘도입→ 전개→ 마무리’ 등의 3단계로 나누어 연결어미 ‘-고’를 정확히 활용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었고, 특히 의미와 문법적 특성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이어서 설계한 교육 모형을 활용해서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구체적인 연결어미 ‘-고’에 대한 학습지도안의 틀을 모색하여 제시하였다. 연결어미 ‘-고’의 의미, 문법적 제약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해당 연결어미가 적절히 나타나도록 대화문을 만들어서 수업을 구성하였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