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을 위한 비즈니스 이메일 담화 분석 : 무역업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는 국내 및 국외의 한국어 사용 환경에 있는 기업 중 특히 무역업계에서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내용 마련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한국어 모어 화자가 작성...

본고는 국내 및 국외의 한국어 사용 환경에 있는 기업 중 특히 무역업계에서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내용 마련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한국어 모어 화자가 작성한 비즈니스 이메일 텍스트를 분석하여 무역업 종사자라는 담화 공동체가 가지는 이메일 작성시의 특징을 읽기ㆍ쓰기 교육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특정 목적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가 처한 특수 상황을 바탕으로 그들이 자주 접하는 담화에 나타난 특성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으나 현재까지 담화 분석을 실시한 연구는 매우 소수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무역회사 두 곳으로부터 한국어 모어 화자가 업무 중 작성한 이메일을 제공받아 담화 분석을 하였다. 분석은 크게 이메일의 구조에 따른 특성과 어휘, 문장의 차원, 그리고 담화 표지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특성, 마지막으로 요청과 거절 화행의 전략적 특성을 살펴보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본고에서 제시한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밝히고, 선행연구를 살펴보았으며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밝혔다.
2장에서는 이론적 고찰로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이 전체 한국어 교육의 하위 개념으로 어떻게 분류가 되는지 살펴보고, 그 선행 연구들을 통해 비즈니스 한국어의 정의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본 연구의 중심인 담화 분석을 하기 위한 기준과 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담화 분석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였다.
3장에서는 무역업 이메일 텍스트를 구조적 특성, 언어적 특성, 전략적 특성에 따라 분석하였다. 먼저 이메일의 외적인 형식과 함께 주제 전개 방식의 구조를 알아보고, 사용된 어휘ㆍ문법의 특징과 미시적ㆍ거시적 담화 표지가 메일의 유형에 따라 각기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이메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청과 거절 화행에서 전략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형별 전형적인 전개 구조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한자어와 영어 동일코드의 사용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요청 메일에서는 인과관계 표지가, 알림에서는 나열과 핵심-부가의 표지가 자주 사용되었다. 그리고 요청화행에서는 거리와 힘보다는 위험도가 전략의 선택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절은 간접적으로 이루어졌으며 발화수반력의 강도를 낮추기 위하여 지지 행위 전략과 형태적 공손장치가 사용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4장에서는 분석의 결과를 종합하여 비즈니스 한국어 이메일 읽기와 쓰기를 위한 교육 내용과 제안점을 제시하였고,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앞선 논의를 정리하고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과 앞으로의 과제를 제시하며 마무리 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들은 앞으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을 위한 실제적인 교육 자료 및 텍스트 구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