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자료를 활용한 텍스트 상세화 효과 연구 :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 초등 사회과 내용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논문은 초등학교 3학년 사회내용중심으로 이미지 자료를 활용한 텍스트 상세화가 다문가정 자녀의 학습 한국어 능력 신장에 효과적인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활용 방안을 제...

본 논문은 초등학교 3학년 사회내용중심으로 이미지 자료를 활용한 텍스트 상세화가 다문가정 자녀의 학습 한국어 능력 신장에 효과적인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진행한 연구이다.
학습자들의 이해 가능한 입력 자료로써 수정된 상호작용으로 설명되는 텍스트 상세화는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내용 이해와 어휘 습득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그동안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가정 자녀라는, 아동의 특성으로 말미암아 성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해 온 그동안의 연구 효과를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텍스트 상세화와 더불어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게 효과적일 것이라 예상되는 이미지 자료를 활용한 텍스트 상세화를 통해 이들의 어휘력과 이해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2장에서는 실험 설계를 위한 이론적 기반이자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는 내용 중심 언어 교육과 그 구체적인 학습 방법으로 한국어 교육에서의 텍스트 상세화 관련 기존 연구에 대하여 살핀다. 이어 3장에서는 실험 연구에서 사용하게 될 텍스트 상세화 방안으로 기존의 텍스트 상세화 방안을 ‘의미 중심 상세화’라 부르고,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습능력 신장에 효과적일 것이라 예상되는 그림과 사진 자료를 활용한 텍스트 상세화를 ‘이미지 중심 상세화’라 명명하여 구체적인 적용 방안을 제시한다. 4장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두 종류의 상세화가 적용된 텍스트를 읽고 난 후의 다문화 가정 자녀의 어휘력과 이해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예비 실험, 본 실험, 지연 실험 등을 설계한 후 어휘력과 이해력 문항으로 구성된 선다형 검사를 시행하여 그 결과를 SPSS12.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한다. 예비 실험에서는 의정부에 소재한 C초의 2개의 일반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시행한 후 텍스트와 문항의 적정성을 확보한다. 본 실험에서는 포천에 소재한 S초의 다문화 가정 자녀 4명을 대상으로 텍스트를 읽고 난 직후의 학습 효과를 확인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연실험에서는 1주일이 지난 후 각각의 상세화가 이해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실험 결과, 이해력과 어휘력 모두 실제 텍스트보다 의미 중심과 이미지 중심 텍스트 상세화를 적용한 검사 결과가 높게 나타난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이미지 중심 텍스트 상세화만이 다문화 가정 자녀의 이해력 신장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기존의 텍스트 상세화 실험 연구가 성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그 대상이 아동인 다문화 가정 자녀이며, 동기와 흥미를 끄는 데 있어 유용한 이미지 자료는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이바지한다. 이러한 실험 결과는 5장에서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교과의 이미지 중심 상세화 활용을 위한 교재 구성 방안 및 이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 모형을 제시하는 바탕이 된다.
본 연구는 수십 명에서 수백 명에 달하는 실험 대상자를 확보한 기존의 텍스트 수정 연구들과 달리 그 연구 대상이 다문화 가정 자녀 네 명으로 구성된 매우 제한적인 연구라는 한계를 지닌다. 그럼에도 실험 연구 진행에서 그동안 시도되어오지 않았던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과 학습 능력 신장 방안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실험을 설계하여 이미지 자료를 활용한 텍스트 상세화가 다문화 가정 자녀의 이해력 신장에 효과적이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한편,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는 데 그 의의를 찾고자 한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