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의 다문화가정 학생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문초록> 이 연구는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에게 다문화가정 학생 및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그 인식 수준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실제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국문초록>
연구는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에게 다문화가정 학생 및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그 인식 수준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실제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발전방안을 강구하여 중등교육에 맞는 다문화교육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 다루어진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의 다문화교육 관련 경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의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교육 목표에 대한 이해도는 성별, 전공영역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의 다문화적 태도는 성별, 전공영역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의 다문화적 효능감은 성별, 전공영역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이 생각하는 다문화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43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총 559개의 설문지가 통계처리에 활용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검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ANOVA), 요인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최종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에게 다문화교육 관련 경험 현황과 관련하여, 그들의 다문화교육 관련 교과목(특강 포함) 수강 정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전체의 7%만이 수강하였고, 수강자 중 일부는 정규 교과목이나 특강으로 수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이 다문화가정 학생들과 함께 수강 경험은 단지 4.7%뿐이고, 수강 학기 횟수는 대부분이 1~2학기 정도였다. 또한 그들은 다문화가정 학생들과 함께 수강 시 가장 큰 문제는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기본적인 의사소통의 문제라고 인식하였다.
둘째,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에게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교육 목표에 대한 이해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응답자들 대부분이 다문화교육에 대한 개념을 올바르게 인식하였고, 다문화교육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지향할 다문화교육 목표로 배려중심적인 관점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다음으로 사회적 행동 관점, 인간관계 관점 순으로 반응을 하였다. 또한 인문사회계열, 어학계열, 자연계열 순서로 전자가 후자보다 사회적 행동 관점에, 하급생이 상급생보다 동화주의 관점에 더 강한 반응을 보였다.
셋째, 다문화적 태도는 ‘교수전략/인식’ 요인과 ‘학습/학생지도’ 요인으로 나누어 반응토록 하였다. ‘교수전략/인식’ 요인의 경우에는 예비 여교사가 예비 남교사들보다, 인문사회계열이 자연계열보다, 4학년이 3학년보다 더 높게 반응하였다. ‘학습/학생지도’ 요인의 경우에는 예체능계열이 인문사회계열보다 더 높게 반응을 하였다..
넷째, 다문화적 효능감은 ‘학습지도능력’, ‘학습자료 개발 및 교수방법 적용 능력’, 그리고 ‘다문화교육 영향 요인 파악 능력’의 세 요인으로 나누어 반응토록 하였다. 그들은 전체적으로 각 요인별로 보통 이상의 효능감을 보였다. 각 요인에 대해서는 ‘학습지도능력’ 요인에 대한 효능감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다문화교육 영향 요인 파악 능력’ 요인과 ‘학습자료 개발 및 교수방법 적용 능력’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학습자료 개발 및 교수방법 적용 능력’ 요인에 대해서는 인문사회계열이 어학계열보다 다문화적 효능감이 더 높게 반응하였다. 그리고 예비교사들은 ‘학습지도능력’ 요인의 경우에는 2학년이 1학년보다, ‘다문화교육 영향 요인 파악 능력’ 요인의 경우에는 1학년이 2학년 더 높게 반응하였다.
다섯째, 응답자들은 다문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개선방안으로 ‘다문화가정 학생의 자아존중감 프로그램 개설·운영’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학교 적응하기(또래친구 만들기)를 위한 특별교육과정 개설’, ‘한국어 교육을 위한 특별교육과정 개설 및 학습지도사 배치’ 순으로 개선방안에 반응하였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설문에 제시되어 있는 개선방안들 대부분이 다문화교육의 활성화에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위에서 살펴 본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들을 효과적으로 운영해본다면, 중등학교 예비교사뿐만 아니라 현직교사들의 다문화가정 학생 및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은 크게 제고될 것이며, 다문화교육의 질 역시 크게 향상될 것이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