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영향에 의한 연변지역 한국어의 변화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연변지역 한국어에 대한 중국어의 침투현상을 연구대상으로 조사, 분석하며 연변지역 조선족의 이중 언어 사용실태를 조사하고, 아울러 중국어 침투에 의한 연변지역 한국어의 ...

본 연구는 연변지역 한국어에 대한 중국어의 침투현상을 연구대상으로 조사, 분석하며 연변지역 조선족의 이중 언어 사용실태를 조사하고, 아울러 중국어 침투에 의한 연변지역 한국어의 변화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언어는 사회제도의 변화, 사회의 발전, 세월의 흐름에 따라 부단히 변화 발전하기 때문에 어떠한 언어라도 독자적인 고유의 언어라고 말할 수 없다.
중국 연변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족은 한족(漢族)이 다수를 차지하는 중국의 한 소수민족으로서 공용어가 중국어인 조건하에 이중 언어와 이중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중국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이중 언어 화자들이다. 중국 연변지역 한국어는 역사적으로 볼 때 기타 한국 방언과의 내왕이 적었고 장기간 언어적인 고립이 이어져 왔으므로 자체의 고유성을 지키고 있다. 하지만 중국어의 큰 울타리 속에 포위되어 있는 연변지역 한국어는 어휘, 문법, 의미 방면에서 중국어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중국어 영향에서의 연변지역 한국어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연변지역 조선족의 이중 언어 현상과 조선족의 이중 언어 사용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중국어 침투에 의한 연변지역 한국어의 변화를 다루되 어휘, 문법, 의미 등 세 가지로 나누어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연변지역 한국어에 주는 영향을 긍정적과 부정적 두 가지 측면으로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소극적인 중국어 차용을 극복할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韩语论文范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