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자녀의 생활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경기도 화음초등학교(가명)의 다문화가정 학생 20명 중 10명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한 교육적 지원과 정책 결...

본 연구는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경기도 화음초등학교(가명)의 다문화가정 학생 20명 중 10명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자녀들을 위한 교육적 지원과 정책 결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생활모습을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교육 기회의 측면, 교육 과정의 측면 그리고 앞선 두 가지를 통해 나타난 교육 결과의 측면에서 다문화가정 생활모습을 분석하였다. 교육 기회의 측면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참여하고 있는 학교 프로그램,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지도하는 교사가 지닌 다문화교육에 대한 경험이나 인식 및 배려의 정도,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사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교육 과정의 측면은 학교차원과 가정차원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학교차원에서는 또래 학생과 교사와의 상호작용, 가정차원에서는 부모 및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 결과의 측면에서는 인지적 부분과 정의적 부분으로 나누어 인지적 측면에서는 학업성취도, 정의적 부분에서는 국가정체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참여관찰, 심층면담, 녹음의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자가 맡고 있는 다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에 대한 관찰일지는 연구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기회 측면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취학 보장을 받고 있으며, 다문화라는 가정적 요인 때문에 학교에서도 교육적 지원을 받고 있었다. 하지만 시간적 여유와 다문화라는 것이 노출되는 것에 대한 우려 때문에 학교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은 소극적이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일반가정과 비슷하게 사교육을 받고 있었지만, 부족한 정보력과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아동의 적성을 고려한 교육은 이뤄지고 있지 않았다. 어머니가 외국인 또는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경우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교육적 기회가 열악하였다. 다문화가정 자녀들 중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경우는 첫째였으며 이는 임신 중 어머니의 한국생활 부적응에 따른 스트레스가 원인인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교육 과정의 측면은 학교차원과 가정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학교차원에서 살펴본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생활모습은 고학년보다는 저학년에서 학급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거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많았다. 외적인 차이가 뚜렷하지 않은 아동일수록 학급에서 쉽게 적응하는 모습을 보였고 교사의 지도로 학급에서 원만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또래와의 관계에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특히, 친구와의 사귐에서 서툴렀으며, 집단 활동 시 혼자 소외되는 모습을 보였다. 즉, 소극적인 태도로 사회성이 부족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어머니의 부족한 한국어 실력 때문에 가정통신문, 안내장, 알림장에 대한 학교생활을 어머니에게 전달하며 교사와 어머니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였다. 가정차원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부모 중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이 더 많았으나 어머니의 부족한 언어실력 때문에 활발한 대화는 이뤄지고 있지 않았다. 아버지와의 상호작용은 아버지의 늦은 귀가, 불성실한 태도, 폭력 등의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았으며 아버지와 대화하는 것을 피하였다.
셋째, 교육 결과의 측면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인지적 부분인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부분인 국가정체성으로 구분되어 살펴보았다. 먼저, 인지적 측면인 학업성취에서 국어과에 대한 학업성취가 전반적으로 미흡하였다. 어휘력의 부족, 글쓰기의 어려움, 낮은 이해력 등을 보였다. 수학과는 계산능력은 양호한 수준이었으나 언어에 대한 낮은 이해력으로 문장제 문제에 대한 해결력은 낮았다. 사회과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교과목으로 사회과 학습이 시작되는 3학년부터 어려워하였다. 태어나고 자람에 있어서 일반가정의 아동들에 비해 체험학습의 기회, 한국문화와 역사에 대해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정의적 측면인 국가정체성에 대해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자신이 한국 사람이라고 대답하는 비율이 높았다. 즉,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출생지나 현재 거주지를 기준으로 본인의 국적을 판단하였다. 반면 본인은 한국 사람이라 생각했으나 학교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으로 인해 일반가정 아동과 구분되어질 때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겪는 사례도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각자 가지고 있는 배경요인이 따라 다른 모습을 보였다. 즉, 다문화가정은 사회적으로 취약집단이지만 이 속에서도 다양한 수준의 집단이 존재한다. 요컨대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가지고 있는 조건에 따라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에서 취약함이 다르게 드러났다. 사회적 약자 집단이라고 할 수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교육적, 경제적 지원이 있어야 함은 당연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행해져 왔던 형태와는 조금 다른 모습이 필요하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취약함을 줄이기 위해서는 천편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