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펠링 패턴 지도가 아동의 영어 단어 쓰기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스펠링 패턴 지도아동영어 단어 쓰기미치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스펠링 패턴 지도가 만 5세 아동영어 단어 쓰기미치영향과 스펠링 패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스펠링 패턴 지도가 아동의영어 단어 쓰기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스펠링 패턴 지도가 만 5세 아동의 영어 단어 쓰기에 미치는 영향과 스펠링 패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스펠링 패턴별로 습득 정도에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시 서대문구 소재의 S 영어 유치원의 만 5세 아동을 대상으로 사전 단어 읽기, 쓰기 평가를 실시하여 동질 집단인 2개 학급의 40명의 아동을 표집 하였다.
8주에 걸쳐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단어 분류 활동을 활용한 스펠링 패턴을 지도를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는 단어 카드를 보고 의미 인지 후 스펠링을 같이 읽고 써보는 활동, 스펠링 많이 맞추기, 스펠링 빨리 맞추기 활동 방법으로 지도를 실시하였다. 실험 후, 사전 평가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후 단어 쓰기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 사후 스펠링 패턴 습득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해 t 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또, 실험집단의 스펠링 패턴 습득 평가 결과는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스펠링 패턴별 습득정도의 차이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펠링패턴 지도를 실시한 실험 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단어 쓰기 평가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특히, 단어 듣고 쓰기 항목에서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큰 향상을 나타냈다. 이 결과는 스펠링 패턴 지도가 일반적 단어 읽기 쓰기 지도보다 상징적 기호로써의 스펠링 규칙을 체계적으로 인식하여 단어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단어 안에서 소리와 문자를 연결시키고 같은 소리에 대응되는 여러 스펠링 배열을 분류하는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시각적 변별력을 키우고 경험을 통해 스펠링 규칙을 내재화 할 수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둘째, 스펠링 패턴을 지도한 실험집단은 스펠링 패턴 습득 평가에서도 향상을 나타냈다. 단어 안에서 청각적, 시각적 공통 패턴을 찾는 분류 활동을 통한 명시적 지도가 스펠링 패턴 습득에 효과적이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셋째, 스펠링 패턴을 지도를 실시하였을 때 스펠링 패턴별로 습득정도에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패턴별 습득정도는 기본 장모음 패턴, 이중모음, 장모음 패턴(CVCe 외), 복잡한 자음, r 영향 모음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CVCe형태의 기본 장모음 패턴이 규칙적이어서 습득하기에 가장 쉬운 것으로 판단되며, 다섯 가지 패턴 항목 중 기본 장모음 패턴이 스펠링 습득 단계에서 가장 낮은 단계의 과제라는 Bear외 3인(2004)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 그러나, 그 다음으로 낮은 단계 과제라고 제시한 장모음 패턴, 복잡한 자음, r영향 모음, 이중모음의 순서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이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EFL학습자의 특징으로 소리와 스펠링의 대응관계가 있는 이중모음이 상징적 기호로 사용되는 이중모음 패턴이나 앞의 모음형태에 따라 변하는 복잡한 자음보다 쉬웠을 것을 판단된다. 또, 한국어에 없는 r 음과 철자 r이 다른 모음 발음 변화에 영향을 주는 특징을 가진 r영향 모음이 우리나라 아동들에게 습득하기 어려운 과제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실험을 통하여 얻은 결과를 종합하여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 단계 쓰기의 정확성을 기르기 위해 하위 쓰기 처리단계인 스펠링 패턴 학습을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리와 문자를 연결시켜 습득하는 것은 물론, 같은 소리를 가진 다양한 스펠링 패턴을 습득하여 정확한 쓰기와 읽기 향상의 토대가 될 수 있다. 둘째, 스펠링 학습의 다양하고 효과적 지도법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낼 필요가 있다. 이는 어린 학습자들이 쓰기를 즐거운 활동으로 인식하고 자연스런 쓰기 발달에 이르기 위해 꼭 필요하다. 셋째,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스펠링 지도를 위해 교사 훈련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학습자의 발달단계와 특성을 전문적으로 파악하여 지도 내용을 구성하고 지도방법을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교사의 전문적 지식이 선결 조건이기 때문이다. 넷째, 다양한 연령과 학습단계에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스펠링 패턴 지도의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영어 학습을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문자인지 시작 단계 과정을 볼 수 있고, 상위 단계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한다면 의미 체계 습득에 대한 탐구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