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어 교재의 분석을 통해 ‘-이/가, -은/는’의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이/가, -은/는’의 사용에 관한 연구는 매우 활발하...
본 연구는 한국어 교재의 분석을 통해 ‘-이/가, -은/는’의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이/가, -은/는’의 사용에 관한 연구는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간의 연구들은 ‘-이/가, -은/는’의 오류 양상과 그 원인을 밝히는 것에서 출발하여 한국어 교재와의 연관성, 교수 방안 등을 제안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가, -은/는’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자의 오류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는 한국어의 조사 ‘-이/가, -은/는’이 가진 다양한 의미와 기능에 비해 교재에서의 제시가 지극히 제한적이며 그에 관한 교수 방안 역시 효율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이/가, -은/는’의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논의의 순서를 밟았다.
우선 서론에서는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과 대상을 밝히고 ‘-이/가, -은/는’에 관한 선행 연구들의 내용을 되짚어 보았다. 2장에서는 국어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이/가, -은/는’의 의미와 기능에 관한 내용을 확인해 보고 이와 더불어 한국어 교육용 문법사전에서의 풀이를 정리해 보았다. 이렇게 정리된 내용은 이후 교재의 분석을 위한 틀로 활용되었다.
3장에서는 국내 대학의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급 교재를 분석하여 ‘-이/가, -은/는’의 의미와 기능에 따른 문법 설명과 출현의 양상을 살펴보고 이에 관한 문제점들을 확인해 보았다. 분석의 결과 ‘-이/가, -은/는’의 여러 의미와 기능들이 한국어 교재에 명시되어 교수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각 교재에서 ‘-이/가, -은/는’이 출현하게 될 때 일련의 공통적인 양상과 문제점을 갖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4장에서는 교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이/가, -은/는’의 효율적 교수 방안을 제안하였다. 교수 방안을 제안하기에 앞서 ‘-이/가, -은/는’의 의미와 기능에 따른 확장된 교수 항목을 선정하고 이에 관한 개별적인 교수 내용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교수 항목과 교수 내용을 기반으로 한 ‘-이/가, -은/는’의 통합적인 교수와 순환적인 교수를 주장하였다.
현재의 한국어 교육은 과거의 문법교육식 교수법에서 벗어나 의사소통식 교수법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의사소통식 교수 방법은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있어서 많은 공헌을 하였지만 정확한 문장의 사용을 유도하는데 있어서는 많은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한국어는 어미, 조사, 보조 용언 등 미묘한 의미 차이를 드러내는 문법 형태가 발달한 언어이다. 한국어의 조사 ‘-이/가, -은/는’ 역시 이러한 미묘한 의미의 차이들로 인해 그것의 올바른 사용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가’와 ‘-은/는’의 차이가 학습자들에게 정확히 제시되지 않는다면 학습자는 결국 두 조사간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 채 지속적으로 오류를 양산해 내게 된다. 결국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가’와 ‘-은/는’의 의미와 기능의 차이를 정확히 밝혀 보여 줄 수 있는 문법 교육의 강화가 우선적으로 필요할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외국인 학습자와 모국어 학습자간의 더욱 정확한 의사소통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