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기술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의 목적은 레크리에이션 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사회기술미치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최근 들어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자신과 ...

본 연구의 목적은 레크리에이션 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기술미치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최근 들어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자신과 타인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정서를 잘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사회생활을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다고 가정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서지능에 대한 정의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Bar-On, 1996; Salovery & Mayer, 1990), 전통적인 일반지능에 대한 싫증과 정서지능이라는 이름이 갖는 매력 등으로 인해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탁진국, 2007).
또한 최근 들어 아동의 수줍음을 사회적 불안 및 행동억제와 관련시켜 부정적인 행동으로 간주하고 이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연구자들이 늘어나고 있다(이현숙, 정현희, 2004). 선행 연구자인 안봉선(1998)은 수줍은 아동들이 대인 관계에서 위축 되거나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주저하는 등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고 하였으며, 박인전(2003)의 연구에서는 수줍음을 많이 느끼는 아동 일수록 사회 기술이 낮으며, 자아적응과 정서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의 발달적 특성은 아동은 태어나면서 부터 일차적으로 가족 관계를 맺고, 성장함에 따라 확장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 것이 연령이 비슷한 또래와의 관계일 것이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핵가족화, 취업모의 증가, 형제 수의 감소, 조기교육 흐름 등의 변화는 아동에게 일찍이 놀이방이나 어린이집 학교 사교육 등의 기관을 통하여 또래 관계를 경험하게 되는 기회를 제공하여 외부에서 경험하는 또래 관계가 바로 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기술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이민영, 김광웅, 조유진, 2006).
본 연구자는 연구를 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검토해 본 결과,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장애우, 노인, 대학생, 청소년 등 다양한 대상에게 심리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서지능과 사회기술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생 시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태권도 수련을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정서지능과 사회기술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태권도 수련을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레크리에이션 활동
이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태권도 수련을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레크리에이션 활동
이 사회기술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을 위하여 정서지능 검사지(초등학생용)(문용린, 1999)와 한국어판 아동용 사회기술 척도(홍지영, 김용석, 2003)를 활용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대상은 태권도 수련을 하고 있는 초등학생으로써 서울, 경기지역에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 중 450부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하게 응답되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50부를 제외한 400명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구체적인 자료처리 방법은 조사대상자들의 특징(성별, 나이, 태권수련기간, 학년)을 확인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조사도구인 검사지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Chronbach's Alpha를 산출하였다. 또한, 태권도 수련생들의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집단별 평균값을 산출하고 독립 T 검증을 실시하여 차이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태권도 수련을 하는 초등학생의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정서지능 5가지 하위요인 즉, 정서인식, 감정이입, 사고촉진, 정서활용, 정서조절 모든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태권도 수련을 하는 초등학생의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사회기술의 3가지 하위요인 즉, 사회규범, 호감, 사회적 미숙 모든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