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한국어의 정확한 표기와 사용을 익힘과 함께 주요 나라의 외국어를 습득함으로써,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우리 문화,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 뿐 만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한국어의 정확한 표기와 사용을 익힘과 함께 주요 나라의 외국어를 습득함으로써,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우리 문화,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 뿐 만이 아니라, 그 나라의 문화도 이해하고 수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줄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일본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빠른 정보수집의 필요성이 극대화 되고 있다.
인사 기능은 사람들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상대에게 상황에 적합한 인사표현을 함으로써 서로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수용하는데 일본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고는 지난 6차 교육과정 일본어I 교과서와, 7차 교육과정 일본어I 교과서를 분석하고, 변화추세에 맞추어 보완해야 할 점을 모색하는데 그 연구목적이 있다. 만남, 헤어짐, 축하, 방문, 출입, 식사 등 6장면으로 나누고 35가지 인사표현을 대상으로 하였다. 약어는 기본표현에 포함시켜 총 20가지의 인사표현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대한 결과는 여러 가지 인사표현의 기능과 의미를 학습하여 때와 장소에 알맞은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유창성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정확성에 더 중점을 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인사표현을 장면별로 제시하였으면 한다. 또한 교과서마다 스스럼 없는 관계나 가족간의 인사표현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음을 인식하고 교과서 제시를 문제로 남기고 싶다.
덧붙여 의례적으로 사용하는 인사말을 위주로 한 표현보다는 실생활에 접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인사표현에 대한 응답, 언어형식에만 치우친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내포하고 있는 비언어적인 인사표현, 일상생활에 쓰이는 표현과 친소(親疎)관계에 있어서 사용하는 표현 등을 비교 · 제시하는 인사표현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网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