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상상놀이에 대한 교사의 상호작용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유아상상놀이유아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교사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상상놀이대한 교사상호작용이 어떠...

연구는 유아의 상상놀이가 유아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교사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상상놀이에 대한 교사의 상호작용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이해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2015년 12월 14일부터 2016년 2월 29일까지 무지개반에서 이루어지는 유아의 상상놀이를 참여 관찰하였다. 또한 교사와 반구조적 면담을 실행하고, 교사의 놀이 기록 자료를 제공받아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상상놀이가 지니는 의미는 ‘자신의 관점으로 세상 바라보기’,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 ‘유아들만의 또래문화 만들기’로 분석되었다. 유아는 상상놀이에서 현실에 존재하는 사물이나 사건을 재현하면서 현실에 대한 지식을 주체적으로 받아들이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사물이나 사건을 만들어내며 현실 너머의 세상을 경험하고 있었다. 또한 권선징악의 의미가 담겨 있는 놀이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고, 간접적으로 소망을 실현하면서 자신의 내면과 진정으로 마주할 수 있었다. 그리고 또래와 함께 놀이에 담겨 있는 상상의 의미를 공유하면서 또래들과의 독특한 상상 세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상상놀이에 대한 교사의 상호작용은 ‘상상의 즐거움을 함께하는 상호작용’, ‘상상에 대한 흥미를 지속시키는 상호작용’, ‘새로운 상상의 의미를 발견하는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교사는 유아의 상상놀이를 관찰하고, 상황과 맥락에 적절한 질문을 하거나 직접 놀이에 참여하며, 새로운 상상의 소재를 제공하면서 유아가 상상에 흥미를 이어나갈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유아가 새롭게 만들어 낸 유아만의 의미를 인정해주고, 이를 지원해줌으로써 유아의 상상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상상놀이에 대한 교사의 상호작용은 ‘유아와 공감하는 소통의 통로’, ‘유아의 상상에 대한 고민의 장’, ‘교사의 상상력을 발견하는 기회’라는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사는 유아의 상상에 담겨 있는 유아의 생각, 감정, 또래문화를 이해하면서 유아와 소통할 수 있었다. 또한 유아의 상상에 함께 존재하면서 상상이 더욱 흥미롭게 이어질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유아와 같이 고민하고 있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적절한 질문을 제시하고, 유아가 주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면서 보다 적절한 교사의 상호작용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그리고 교사는 유아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것들을 직접 경험해보고, 의도적으로 유아와 같이 상상해보려는 노력을 하면서 교사의 상상력을 발견할 수 있었다. 교사가 의도적으로 상상하려는 노력은 이후에 유아의 상상이 더욱 자유롭게 발현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상상놀이에 대한 교사의 상호작용은 유아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사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은 유아와 교사 모두의 상상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유아의 상상뿐만 아니라 교사의 상상도 함께 펼쳐지기 위해서 교사는 유아의 상상놀이의 상황과 맥락에 따라 적절한 질문하기, 새롭고 흥미로운 소재 제공하기, 직접 참여하기 등 다양한 언어적․비언어적 방법으로 상호작용을 해야 하며, 유아의 상상을 받아들이기 이전에 교사 스스로 자유롭게 상상해보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와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韩语论文网站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