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대학 한국어문학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 유럽공통참조기준을 바탕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터키에 있는 한국어문학과를 위한 교육과정을 유럽공통참조기준에 바탕을 두고 개발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재 터키의 앙카라대학교나 에르지예스대학교에서 실행되고 있는 ...

연구는 터키에 있는 한국어문학과를 위한 교육과정을 유럽공통참조기준에 바탕을 두고 개발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재 터키의 앙카라대학교나 에르지예스대학교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이에 대한 학습자 및 교육자들의 요구를 파악하였다. 유럽공통참조기준의 등급 체계에 바탕을 두며 학습자들이나 교육자들의 요구가 반영된 그리고 환경적인 요소들이 반영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터키의 환경이나 학습자나 교육자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여 우선 터키 대학교 내 한국어문학과의 특성을 파악하고 또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현황 조사를 진행하였다. 현황 조사에 이어서 학습자들의 특성 및 사회적이나 환경적 요인들에 따른 즉 요구되는 바에 따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요구조사를 진행하였다. 요구 조사를 설문지 형식으로 하였으며 학생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터키 학생 및 교사들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필요한 조사들을 위에서 언급한 바로 추출하였다. 교육과정에 있어 학습자들이 가장 많은 불만을 나타내는 부분이 미래 진로를 위하여 기존 교육과정이 본인들을 뒷받침을 못 해주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만족 여부에 대해서 대부분 학습자는 불만족함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새로운 전체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있다고 본다.
또한 터키 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로서 최초이며 유럽공통참조기준의 등급체계를 도입하고자 하는 최초의 시도임으로써도 의의가 크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