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목적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교재 개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점점 다양한 나라와 다양한 연령으로 한국어교육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중고한국학습자들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생활 한국어 능력을 넘어 취업을 하고자 ...

점점 다양한 나라와 다양한 연령으로 한국어교육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중고급 한국어 학습자들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생활 한국어 능력을 넘어 취업을 하고자 할 때 적절한 한국어 능력을 신장해 주는 것이 무척 중요해졌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은 자신이 하려고 하는 목적에 맞게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 중에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목적에 맞는 한국어교육 교재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교육에서 특수 목적 한국어교육의 중요성을 기초로 하여, 특수 목적 한국어교육 교재의 필요성과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며, 특수 목적 교재 개발의 필요를 밝혀갈 것이다.
취업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하여 특수 목적 교육의 정의 및 분류를 살펴보고 더 나아가 한국어 교재의 개념을 살펴서 이후 연구 과정들의 이해를 도왔다.
그 다음으로 이미 출판되어진 관련 책과 교재를 분석할 것이다. 첫 번째 분류는 한국인이 한국에 취업하기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관련 책 그리고 두 번째 분류는 본 연구와 비슷한 연구들이 해왔던 취업 및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마지막으로 한국인이 제3국의 입장이 되어 다른 나라에 취업하기 위한 책 또는 교재를 분석할 것이다.
또한 앞서 분석한 교재의 자료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어 학습자들과 취업을 했었거나, 취업을 하여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비교하여 그들의 목적에 맞는 교재의 요구를 분석하여서 교재 개발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하려고 한다.
그리고 앞선 자료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식의 취업 목적 교재를 설계하였다. 내용의 범주부터 내용 구성과 교수요목을 예로 들어 취업을 준비하는 학습자들에게 가능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재의 내용을 구성할 것이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