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배경 학령기 학습자의 한국어능력 평가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다문배경 학령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능평가의 방향성을 모색하여 한국어능력의 수준을 진단하는 데 필요한 수준별 평가 기준과 평가 방법을 제시하는 데 목적...

연구다문배경 학령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능력 평가의 방향성을 모색하여 한국어능력의 수준을 진단하는 데 필요한 수준별 평가 기준과 평가 방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학교 진입이 처음 이루어지는 초등학교 학습자를 중심으로 어떤 내용을 평가해야 하며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서 2장에서는 다문화 배경 학령기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능력이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고 현재 이들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들은 생활한국어와 학습한국어의 이해와 사용을 모두 필요로 하였으나 이들은 언어적 어려움, 인지적 어려움, 학습에서의 어려움, 정서 표현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특히 학업 수행상황에서의 어려움이 컸다. 2장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다문화 배경 학령기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평가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이들을 위한 평가가 한국어평가라는 점에서 기존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평가 구인 및 기준을 살펴보았으나 성인을 대상으로 한 평가라는 점에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에게 적합하지 않았다. 특히 아동의 인지 발달 및 학습 맥락에 대한 고려가 빠져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어 본 연구의 대상이 학령기 학습자들임을 고려하여 내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학업 능력에 대한 평가 기준을 살펴보았으나 이 경우에는 학습자의 언어 능력에 대한 고려가 제시되어 있지 않다는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의 언어 평가에서의 평가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았으나 한국에서는 연구가 아직 체계화되어 있지 못하고 해외 사례를 통해서는 여러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으나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맥락을 고려하였을 때 수정보완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평가는 이들의 언어 발달, 인지 발달, 학습 발달 및 학습공동체와 학습자의 정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과제수행 능력과 언어적 능력, 인지학습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정서 표현 능력을 평가의 대상으로 삼아야 함을 제시하였다. 과제수행 능력, 언어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언어 평가에서 요구하는 평가 구인과 비슷하나 평가 대상자가 다문화 배경 학령기 학습자들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인지학습능력과 정서 표현 능력을 추가하였다. 인지학습능력은 학습에 필요한 내용 파악 능력, 추론 및 비판 능력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며 정서 표현 능력은 자신의 마음, 감정, 기분 등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으로 학습 상황 또는 학습과 관련된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다문화 배경 학령기 학습자들은 학업 수행 상황에서 요구되는 이해 및 표현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가의 방법은 수행 기반 평가를 제시하였다.
수행 기반 평가는 학습자의 실제 수행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들을 평가할 때에는 학습자가 학업 수행 상황에서 꼭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것들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아 평가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3장에서는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내용 분석을 통해서 학습자가 학습 상황에서 수행해야 할 내용들을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핵심적인 내용들을 뽑아 위계화 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의 인지 발달과 학습 맥락을 고려하여 교과별 주요 학습언어기술을 추출하고 위계화 하였으며 그 수준에 맞는 주제와 텍스트도 위계화 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추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가 델파이를 통해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에 적합한 평가 기준, 3-4학년 수준에 적합한 평가 기준, 5-6학년 수준에 적합한 평가 기준을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은 1수준에 해당하는 것으로 기초 학습 언어 사용 단계이며 초등학교 3-4학년 수준은 2수준으로 기본 학습 언어 사용 단계에 해당한다. 초등학교 5-6학년 수준은 3수준에 해당하는 것으로 심화 학습 언어 사용 단계라 할 수 있다.
1수준에서는 기초 문식성 평가가 중요하며 2수준에서는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료 이해 능력 및 표현 능력에 대한 평가가 중요하고 3수준에서는 기본적인 자료 이해 및 표현 능력을 넘어 추론적,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평가 기준에 적합한 평가 과제를 범용 학습 평가 과제와 교과 학습 평가 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학령기에 접어든 다문화 배경 학령기 학습자들의 경우 교과 생활에 적응할 수 있으려면 학업 상황에서 수행해야 하는 각종 학습 활동을 학습공동체 내에서 실제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평가 기준 및 평가 과제의 제시를 통해 이들의 교과 생활 적응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