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 대상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한국 기업에서 일반 사무직 비즈니스 업무에 종사하는 중국인과 예비 취업자를 대상으로 어학과 전공의 중간 과정으로의 일반 사무직 비즈니스 한국교재개발하기 위한 기...

연구는 한국 기업에서 일반 사무직 비즈니스 업무에 종사하는 중국인과 예비 취업자를 대상으로 어학과 전공의 중간 과정으로의 일반 사무직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이다. 최근에 한국기업에서 중국인에 대한 체용도 많아지고 기업 내에서 중국인도 많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근무 시 의사소통 문제로 업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개발이 실행되어야 한다. 게다가 현재 시중의 대부분 교재가 교양 수준의 한국어 교재에 머물러 있고 특수 목적 학습자는 언어지식 뿐만 아니라 전공에 대한 내용 지식도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어학과 비즈니스 전공의 중간 과정으로의 새로운 교재의 역할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 연구를 통해서 기존 비즈니스 교재의 양적, 질적 내용을 보충하고 교육기관에 다니지 않았거나 경제관련 전공을 하지 않았더라도 학습자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문화 및 전공 어휘, 비즈니스 업무 지식을 다수 제시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한국어로 원활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 방법으로 문헌연구법, 교재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비즈니스 한국어 관한 연구내용과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교재분석을 통해 현지 출판되어 있는 비즈니스 교재의 기본형식이나 교육내용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여러 가지 교재의 분석을 통해 교재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학습자의 학습을 도울 수 있도록 비즈니스 최신정보를 담는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으며 연구의 방법 및 절차를 기술하였고 Ⅱ장에서는 비즈니스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였다. 이어지는 Ⅲ장, Ⅳ장은 비즈니스 영∙한∙중∙일 교재 현황을 파악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교재의 외적 구성과 내적 내용의 분석을 통해 Ⅴ장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개발의 원리를 고안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Ⅵ장에서는 Ⅰ장에서부터 Ⅴ장까지 다루었던 내용들을 점검하고, 본 연구가 지니는 의의와 한계점을 밝혀 향후의 연구 방향을 제안하는 것으로 연구를 끝맺었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