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 사회는 다양한 언어, 종교, 피부색,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고 있는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인의 편견과 차별의식, ...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 사회는 다양한 언어, 종교, 피부색,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고 있는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인의 편견과 차별의식, 강한 단일 민족 의식은 다문화 가정과 자녀들이 한국 사회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런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문화 가정과 자녀들의 사회 적응을 돕고 한국인의 차별 의식을 해소하며 사회 통합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다른 문화에 대해 편견과 차별 없이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는 ‘다문화 감수성’ 변화에 목적을 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
아동문학활용한 다문화교육은 아동에게 흥미를 유발시켜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하며 편견과 차별에 대한 인식 전환, 의사소통과 공감 등을 통해 다문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다문화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교육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문학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2010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에서 출판된 다문화 관련 아동문학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문학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는 다문화 감수성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아동문학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장기간 지속적으로 효과를 나타낼 것인가?
이 연구를 위하여 2010년부터 2014년에 국내에서 단행본으로 출판된 다문화 관련 아동문학을 Kendall(1983)의 다문화교육 목표에 의해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다문화 감수성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의정부시 Y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44명을 대상으로 2014년 9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아동문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학생들의 다문화 감수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Chen과 Starosta(2000)에 의해 개발된 측정 도구를 한국어로 번안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미국에서 개발된 척도가 한국의 초등학교 상황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의정부시에 소재하는 K초등학교 5학년 학생 102명을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요인설명력이 떨어지는 2개 문항을 제외한 22개 문항에 대해 5개의 요인을 추출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다문화 감수성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다문화 감수성의 분석을 위하여 SPSS 19.0 패키지를 이용하였고, 유의수준 p<.05로 설정하였으며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다문화 감수성 설문지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후 4개월 후에 지속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10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에서 단행본으로 출판된 다문화 관련 아동문학을 내용요소(문화, 관계, 편견, 차이, 차별)와 학년(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학교 현장에서 아동문학을 활용하여 다문화교육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아동문학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 감수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문화 감수성 하위 요소인 ‘존중도’의 향상이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아동문학이 다른 문화에 대한 존중과 이해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아동문학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 감수성에 장기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아동문학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확인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분석한 다문화 관련 아동문학의 실제적인 활용에 기여하였고, 제시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습 흥미와 학습 방법을 고려하여 다문화 교수·학습방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으므로 교사가 교실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시할 때 실제적인 활용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Today South Korean society is fast changing toward a multicultural one in which people of various language, religion, skin color, and culture backgrounds live side by side and get along. However, the prejudice, discrimination and strong single-nation ...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