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방안 연구 : 인지언어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이 논문은 궁극적으로 한국어 관용표현 의미 교육에 관한 문제를 인지언어으로 풀어낼 수 있는지 그 타당성을 점검해 보는 것이 목적이다. 그 방법으로 ‘색채어가 포함된 관용표현’에 ...

이 논문은 궁극적으로 한국어 관용표현 의미 교육에 관한 문제를 인지언어학으로 풀어낼 수 있는지 그 타당성을 점검해 보는 것이 목적이다. 그 방법으로 ‘색채어가 포함된 관용표현’에 나타난 개념적 은유와 환유를 분석하고, 이를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용표현의 의미에 관한 교육 방법은 주로 문맥을 통해 유추하거나 그 의미를 무조건 외워야 하는 것으로 보아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에게 어려움을 겪게 했다. 이는 관용표현 의미의 특징을 ‘비합성성’에 두고 관용표현을 구성하는 성분들의 의미에서는 전체 관용표현의 의미를 예측할 수 없다고 보았던 전통적 관점의 시각 때문이다. 이에 본고는 한국어 관용표현의 의미를 교육하는 데에 있어서 새로운 교육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전통적 관점이 아닌 인지언어학의 관점에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지 점검해 보고자 하였다.
인지언어학적 관점에서는 관용표현의 상당수는 글자 그대로의 의미로 사용되던 것이 개념적 은유와 환유에 의해 의미가 전이되어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이라 보고, 관용표현 의미의 ‘합성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즉, 글자 그대로의 표현과 관용표현의 의미를 어렵지 않게 연결시킬 수 있다고 보았고, 그 연결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은유나 환유라고 보았으며, 이러한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개념 체계 내에 존재하는 은유나 환유와 관련된 인지 기제라 본 것이다.
본고에서는 인지언어학적 관점에서 관용표현의 의미를 형성하는 은유와 환유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함에 있어서 ‘색채어가 포함된 관용표현’을 대상으로 삼았다. 이는 인간에게 보편적이며 일상에서 익숙하게 사용되는 색채어가 관용표현 내에 쓰였을 때, 색채어가 가진 의미를 통해 전체 관용표현의 의미를 상정해내기 어렵지 않으며, 이러한 관용표현들이 대체로 의미가 투명한 관용표현에 속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색채어가 포함된 관용표현’을 대상으로 인지언어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의미 형성 과정을 분석한 결과, 대다수의 ‘색채어 포함 관용표현’의 의미가 개념적 은유와 환유에 의해 형성된 것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을 생각해볼 때, 관용표현을 구성하는 단어의 의미에서 은유나 환유의 사상을 거쳐 개념화시키는 교육 방안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은유와 환유로 대표되는 비유 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기존의 논의들을 참고하여 먼저 일상에서의 은유와 환유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는 것을 시작으로 종래에는 관용표현의 의미를 파악하게 유도하는 교육 방안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보고, 그에 따른 교육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는 인지언어학의 관점에서 기존 연구들에서는 논의되지 않았던 ‘색채어를 포함한 관용표현’을 대상으로 은유와 환유를 분석한 연구라는 점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도를 함에 의의를 가진다. 그러나 실제 교육 방안을 제시함에 있어서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고, 구체적인 교육 방법론은 후에 나올 연구를 기약하고자 한다.

韩语毕业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