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멕시코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성인학습자를 위해 현지에서 사용하는 한국어 초급 교재를 분석 후, 교재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현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와 한국어를 공...
본 연구는 멕시코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성인학습자를 위해 현지에서 사용하는 한국어 초급 교재를 분석 후, 교재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현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와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의 요구 조사 및 분석을 바탕으로 멕시코 내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실제 운용 가능한 교수요목을 설계하는 데 목적이 있다.
1994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기점으로 한국 기업의 멕시코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멕시코 현지에서의 한국 기업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러한 관심은 한국과 한국문화 및 한국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2000년 이후 아시아를 기점으로 세계로 번지는 한류 역시 한국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에 한 몫 하고 있다. 이렇듯 확대되고 있는 한국의 경제력과 세계적 현상으로 조망되는 한류로 인해 멕시코 현지에서 한국에 대한 호감은 증대되고 있고 한국어를 배우려는 현지인 학습자들 역시 늘어나고 있지만, 현재 멕시코를 비롯한 스페인어권 국가의 한국어 교육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멕시코 현지 학습자들에게 맞는 한국어 초급 교재 개발을 위해 현재 멕시코 한글학교를 중심으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를 분석하고 교재 분석 결과에 교사 및 학습자 요구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스페인어권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교수요목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멕시코 현지 한국어 학습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교재가 시수, 대상 등 교재의 목적에서부터 멕시코 성인학습자들에게 맞지 않으며, 학습자들은 이러한 교재의 개선을 원하고 있다는 것을 밝힐 수 있었다. 한글학교에서 수업을 받는 멕시코 성인학습자들은 현지 수업의 특성상 수업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교육 내용의 핵심만 담아 구성한 교재를 선호하고 있으며, 초급의 경우 한국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나 상황이 적어 수업 시간 내의 연습과 활동으로는 부족함을 느끼고 있어 이에 맞춘 주제, 기능, 수업 방법 등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초급 교수요목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아직까지 활발하게 연구되지 않은 멕시코 현지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그것을 토대로 교수요목을 설계하여 현지에 맞는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라는 데에 의의가 있다.
,韩语毕业论文,韩语毕业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