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보고서 쓰기 교육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학습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보고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본 연구에서는 선...

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보고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본 연구에서는 선행된 연구들을 고찰하고 실제 텍스트를 분석하여 보고서의 단계별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보고서 쓰기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논문의 각 장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제시하고 연구 내용과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와 한국어 보고서 쓰기를 주제로 한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2장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논의하였다. 본고에서는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한국어 보고서 쓰기의 교수 학습 지도 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의의가 있으므로 학문 목적 쓰기의 한 유형으로 보고서 쓰기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고서 쓰기 수업의 필요성에 대해 밝혔다.
3장에서는 김정숙(2003)의 논의를 바탕으로 교수요목의 설계 절차를 제시하였다. 그 절차는 ‘학습자의 요구 조사, 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 교육 내용의 범주 결정, 내용 선정 및 방법 결정, 교육 내용의 배열 및 조직, 평가 방법의 설계’의 6가지이며, 이를 토대로 하여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보고서 쓰기 수업의 교수요목을 10개(보고서의 형식, 보고서의 작성 절차, 보고서의 구성 양식, 보고서 서론 작성 방법, 보고서 본론 작성 방법, 보고서 결론 작성 방법, 주제 도입 단계, 쓰기 전 단계, 쓰기 단계, 쓰기 후 단계)의 단원으로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한국어 보고서 쓰기 수업의 교수요목을 바탕으로 하여 대학 입학 전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10주 동안의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보고서 쓰기의 교수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고의 결론 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를 논의하였다.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