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학위논문 쓰기 지도 방안 : 장르 중심 접근법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쓰기 영역은 언어의 4가지 영역 즉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중에서 학습자들이 가장 부담을 갖는 영역이다. 이는 쓰기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단지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표현...

쓰기 영역은 언어의 4가지 영역 즉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중에서 학습자들이 가장 부담을 갖는 영역이다. 이는 쓰기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단지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표현해서 하나의 정제된 글을 완성해야하기 때문이다. 특히 학위논문의 경우 글의 형식과 사용하는 언어표현이 전공과 주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학문 목적 학습자가 부담을 느끼게 된다. 학습자가 학위논문을 쓸 때 학위논문의 각 부분의 구조나 자주 사용되는 언어표현을 학위논문 쓰기 지도를 통해 교육을 받는다면 학습자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는 학문 목적 학습자가 학위논문을 쓸 때 성공적으로 논문을 완성할 수 있도록 장르 중심 접근법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학위논문 쓰기 지도를 위한 학위논문 쓰기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학위논문은 해당 학문 영역과 관련 있는 독자들이 읽게 된다는 점에서 특정한 담화 공동체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학위논문은 전공에 따라 사용하는 용어나 언어표현이 달라진다. 또한 학위논문의 각 부분도 각각 목적과 기능을 달리한다. 즉 담화 공동체에서 소통되는 학위논문이라는 장르의 구조와 언어표현을 익혀야 한다. 한편, 학위논문의 장르적 특징을 살펴보면서 학위논문을 장르 분석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 학위논문 각 부분의 기능 및 특징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학위논문 쓰기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학원 과정에 학위논문 쓰기 관련 과목이 개설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학습자 혼자 공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학문 목적 학습자 대상 쓰기 교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논문 또는 학위논문 작성 관련 과목이 개설된 학교가 많지 않았고, 교재에서는 제시된 장르에 대한 장르적 특성, 장르에 맞는 쓰기 방법, 쓰기 전략, 언어표현 등을 제시하는 교재가 많이 않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학위논문 작성 단계에 따른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학위논문 쓰기 단계를 ‘논문 작성 전 단계 – 논문 작성 단계 – 논문 작성 후 단계’로 나누고 여기에 장르 중심 쓰기 모형을 적용하여 ‘맥락화 – 모형화 – 함께 쓰기 – 혼자 쓰기 – 논문 심사’ 단계로 설정하였다. 또한 각 단계에서 학습할 내용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위논문 쓰기를 단계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략과 언어표현을 함께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그러나 지도 방안이 실제 학문 목적 학습자에게 효과가 있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지 못했다는 점에 한계가 있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