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먹다’의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는 다의어 ‘먹다’의 사전의미와 확장의미를 바탕으로 ‘먹다’가 포함된 관용구의 교육 방안을 찾는 데 목적을 둔다. 알다시피 ‘먹다’는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이다. ‘...

본고는 다의어 ‘먹다’의 사전의미와 확장의미를 바탕으로 ‘먹다’가 포함된 관용구의 교육 방안을 찾는 데 목적을 둔다. 알다시피 ‘먹다’는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이다. ‘먹다’는 사전 의미가 많고 확장 의미도 많이 있다. 그리고 ‘먹다’ 의미로 확장되는 관용구도 많다. 중국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울 때 다의어와 관용구를 어려운 부분이라고 느낀다. 그러므로 중국학습자들 대상으로 다의어 ‘먹다’를 이용해서 ‘먹다’포함된 관용구를 효과적으로 학습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먹다’에 대한 연구에서는 단순한 ‘먹다’의 구문, 의미, 특성을 서술 하는 것 보다는 외국인을 위한 ‘먹다’의 구문, 의미, 특성, 교육 방법을 검토할 것이다. 그 다음에는,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먹다’와 중국어 ‘吃’의 원형 의미와 확장 의미 대조를 통해 중국인 학습자들이 ‘먹다’의 의미에 대해 더 정확하고 다양하게 알 수 있도록 하겠다. ‘먹다’의 사용빈도 와 한국 교재에 나오는 ‘먹다’의 의미 분석을 통해 ‘먹다’가 포함된 관용구 이해력 조사 목록을 정한다. 그 조사 결과를 분석하면서 중국인 학습자들이 ‘먹다’가 포함된 관용구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도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인 학습자에게 유효적인 ‘먹다’의 교육 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먹다’ 와 ‘먹다’가 포함된 관용구를 더 정확하게 사용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연구 는 5개 장으로 나누어 논술될 것이다.
제 1 장은 본 논문 연구 목적을 명시하고 이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언급한다.
제 2 장에서는 ‘먹다’와 ‘吃’의 사전적 의미를 대조하겠다. 우선 사전에 수록되어 있는 ‘먹다’와 ‘吃’의 사전적 의미를 정리하고 기본적인 비교를 한 다음에 사전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겠다. 그다음은 중국어와 한국어중 ‘먹다’의 의미 확장양상을 정리하고 기본적인 비교를 기술하겠다.
제 3 장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먹다’가 포함된 관용구와 관련된 이해력조사를 하고 그 오류를 정리하고 조사결과를 분석하겠다.
제 4 장에서는 앞에서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교육방안을 모색하겠다.
제 5 장은 본 연구의 결론으로 논문의 전체 연구 내용을 정리하겠다.

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